시내버스 빅데이터수집 부실
이용객 쏠림현상 여전… 불만↑
타 시·도 활성화… 市 소극적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시내버스 하차태그를 통한 데이터수집에 헛점을 노출하고 있다.

시가 하차태그를 통한 승객 경로 등 빅데이터를 제대로 수집하지 못하면서 일부 시내버스의 출퇴근 시간 승객 쏠림현상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4월 지역 내 시내버스 전 노선에 하차태그 의무제를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는 권장사항에 그칠 뿐 별다른 제도는 없어 제대로 된 시내버스 이용객 경로를 집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시는 대전지역을 벗어나는 14개의 시외 노선 태그율만 정확히 집계 중이다. 이로인해 시내버스 정책수립, 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대전시 전반적인 시내버스 이용률 등 빅데이터 수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한 불편은 시민들의 몫이다.

서구 둔산동에 거주하는 정유민(23) 씨는 아침에 기본 1~2대를 보내야만 한남대학교 정문으로 가는 버스에 탑승할 수 있다고 하소연했다.

정 씨는 “한남대에 가는 버스는 105, 605, 703, 706 등 많은 편이지만 정문행 버스는 한 대 뿐이라 항상 만원 버스에 몸을 구겨 넣는다”며 “접근성이 떨어지는 후문행 노선만 많은데, 학교로 향하는 노선 수는 적지 않다보니 노선 추가를 요구하기 애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105번 버스는 지역 내 97개 노선 중 이용객이 4번째로 많았지만 운행대수는 20대로 많지 않은 수준이다. 반면 비슷한 대수가 운행 중인 급행 1번, 704번 등은 손님이 적어 비교적 한산한 모습이었다.

이처럼 시민들의 불만은 꾸준이 제기되지만 시는 별다른 개편을 시행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전이 트램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트램 도입 전 대전 전체 시내버스의 빅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국교통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대중교통 카드사용률이 98%에 육박하는 현재, 데이터를 수집·활용하기 매우 용이한 시기”라며 “버스, 지하철, 트램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 수집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타 지역은 하차태그 활성화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대전은 소극적이어서 전문가들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인천·서울·경기의 경우 하차 미태그 시 패널티 요금 부과로 교통정보를 수집 중이며, 이로 인한 교통비 절감효과는 1인당 연간 37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의 경우 하차태그를 하지 않으면 최대 4000원이 부과되고, 부산은 지난 2일 하차태그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당장의 정책 도입은 성급하다고 판단, 하차태그 문화를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홍보를 통해 시민들에게 하차태그 문화를 전파 중”이라며 “적극 홍보를 통해 하차태그율을 높인 후, 제도 도입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수습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