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 동안 강력사건으로 숨진 재외국민은 98명으로 한 해 평균 20명이 해외에서 목숨을 잃고 있다. 해외여행자 2900만 시대, 재외동포 750만 시대를 맞아 국제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도 막상 국민 안전대책은 아직도 미흡하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외교부에서 받은 '재외국민 사건 사고 통계'를 보면 사건사고 건수는 2014년 5925건에서 지난해엔 1만3235건으로 크게 늘어났다.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각종 범죄의 주요 타깃으로 지목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주목할 국가는 필리핀이다. 전체 살인사건의 35%(34명)가 필리핀에서 발생했다. 그만큼 필리핀의 치안 사정이 좋지 않다. 2016년엔 필리핀 현직 경찰을 포함 범인 5명이 한국인을 납치해 경찰청 주차장에서 살해한 사건이 일어났다. 이들은 시신을 엽기적으로 처리해 국제적인 공분을 샀다. 2010년 필리핀 경찰청에 한국인 관련 사건을 전담하는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했지만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인이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고착되면서 범행 표적이 되고 있다.

실종된 국민 또한 29명으로 집계됐다. 필리핀과 중국에서 각각 8건, 미국 4건, 일본 2건, 인도, 스페인, 인도네시아, 미얀마, 말레이시아, 라오스, 남아공 각 1건 등이다. 범죄에 희생될 개연성이 커지고 있지만 속수무책이다. 해당 가족들의 애만 태우고 있다. 영사콜센터가 개설돼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는 자연재해 및 전쟁·테러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해외에서 발생하는 범죄에 대한 우리 국민의 안전 및 보호를 위한 국가대응시스템이 획기적으로 강화돼야 마땅하다. 체계적인 매뉴얼 보강 작업이 필수다. 외교부는 물론 재외공관의 역할이 강조된다. 피해 예방을 위한 대처 및 홍보 등의 수단도 강화돼야 하고, 일단 사건이 발생하면 현지 경찰과의 국제공조체제를 가동, 신속하게 범행을 완전 소탕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앞장서야 한다. 재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해외에서 위협 받는다는 건 국가적으로도 큰 수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