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계획보다 면적 11만평↓
사업비 또한 1646억원 줄어
취락지구 제외 추측만 난무
LH "세부내용은 보안" 함구

사진 = 안산 첨단국방융합산업단지 사업위치도. 연합뉴스
사진 = 안산 첨단국방융합산업단지 사업위치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시와 LH가 안산동 일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안산 첨단국방융합산업단지(이하 안산산단) 조성과 관련, 사업이 축소돼 추진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안산산단은 국내 최대 국방 인프라와 연구 전문인력으로 중부권 최대 국방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유성구 안산동·외삼동 일대에서 추진된다.

안산산단은 시작부터 사업성 여부로 우여곡절을 겪었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면적이 축소돼 왔다. 2015년도 조성계획 당시 민간사업자 공모를 거쳤지만 도시철도 1호선 외삼차량 기지역 신설 조건 등에 부담을 느낀 한화도시개발 컨소시엄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사업 제안을 포기했다.

또 당시 지가로 매입하면 조성 뒤 분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사업 면적은 169만 3839㎡, 약 51만 평이 개발행위허가 제한 구역이 설정됐다.

이에 시는 L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 공공개발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다. 2017년 7월 시와 LH는 개발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159만 7000㎡, 약 48만 평에 대한 안정적으로 추진하기로 손을 잡았다. 이어 그해 8월 안산첨단산단 조성사업 예정지 134만 7000㎡, 약 41만 평이 국토교통부의 투자 선도지구 공모에 선정됐다.

안산산단은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2018년 1월, LH는 기획재정부에 공기업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고 올해 5월 최종 통과했다.

그러나 최종 예타 통과된 안산산단은 사업 면적과 사업비가 축소된 것으로 밝혀졌다. 통과된 사업지 면적은 122만 4000㎡로 업무협약 당시 보다 약 37만㎡, 11만 평이 축소됐다.

사업비도 줄었다. LH와 협약 당시 사업비는 7500억원이었지만 예타를 통과하면서 5854억원으로 1646억원이 줄었다.

사업 면적이 축소된 배경과 구체적인 구역은 철저한 보안에 붙여졌다.

LH 관계자는 "예타 통과 과정서 지구경계조정이 있었다는 것에 대해선 사실이지만 사업면적 축소 여부 등 관련한 내용에 대해 확인해드릴 수 없다"며 "현재 지구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수립단계로 자세한 내용은 보안사항이라 알려드릴 수 없다"고 함구했다. 

일각에서는 LH가 사업성 확보를 위해 보상가가 높은 취락지구를 사업면적에서 제외했을 거란 추측만 난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사업 편입 예정지역의 주민들은 반발에 나서고 있다. LH가 보상가가 높은 생활근거지인 취락지구를 제외하고 보상가가 낮은 전답(논·밭)만 사업구역에 포함시킨 사실을 확인하면 서다.

김현구 외삼2통장은 "외삼2통은 70%가 전답이고 주민들 대다수가 논농사에 종사하는데 일터만 사라지고 집만 두면 뭐 먹고살라는 것이냐"며 "기존 계획대로 취락지구를 포함해 사업을 추진해달라"고 하소연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