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호 특허증 수여식서 강조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요즘 일본과의 사이에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자립화 과제가 우리 경제에 가장 중요한 화두로 대두됐는데, 그 문제도 따지고 보면 이른바 특허기술을 둘러싼 일종의 기술패권 다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열린 '200만호 특허증·100만호 디자인등록증 서명·수여식'에서 "소재·부품·장비 부분에서 일본이 압도적으로 많은 특허를 출원해뒀기에 후발주자의 기술 성장에 하나의 장벽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1948년에 제1호 특허가 됐었다. 200만호 특허까지 70년 정도 걸렸다"며 "굉장히 빠른 속도, 우리가 200만호 특허를 한 것도 세계에서 일곱 번째다. 대단한 성과로 근래에 특히 특허 속도가 빨라져서 최근 100만호, 100만 건은 9년 동안 이루어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금 1년에 21만건 정도 특허가 이뤄지는데, 건수로 세계 4위에 해당하며 GDP(국내총생산)당, 국민1인당 특허 건수로도 세계 1위"라며 "우리가 아주 당당한 세계 4위 특허 강국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식재산권 무역수지는 지속해서 적자인데, 다행스러운 것은 적자 폭이 빠르게 줄어 조만간 흑자로 전환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진다"고 덧붙였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