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 정치권·시민단체 “설치 TF 7개월 공회전… 혼란↑ 靑, 조속히 분명한 입장 밝혀야 내부적으로 미설치 결정했다면 균형발전 추구 국정방침 역행”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속보>= 세종시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세종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행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18일 성명을 통해 “청와대는 올해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 대선공약이 무산된 이후, 2월에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TF를 꾸렸지만, 7개월 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설치여부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나오고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청와대는 혼란을 방지하고 국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종집무실 설치여부에 관해 조속히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청와대가 세종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내부 결정했다면, 이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추구하겠다는 국정운영 방침과도 완전히 배치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현재 추진 중인 국회 세종의사당 및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과도 흐름이 배치된다. 이런 청와대의 불분명한 태도와 모순되는 정책은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국정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청와대는 세종집무실 설치에 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라”며 “청와대는 국가균형발전과 행정비효율 해소를 위해 세종집무실 설치를 조속히 추진하라”고 덧붙였다.

이날 자유한국당 세종시당도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이 난 것에 대해 세종시민들은 매우 분노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행정수도 세종과 관련해 책임지지도 못할 말과 온갖 쇼만 벌이면서 양치기 소년과 같은 꼴이 되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당은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대신해 설치하겠다던 입장으로 이를 무산할 경우는 대통령 공약을 포기하는 정말 무책임한 태도”라면서 “민주당이 그토록 외쳤던 행정수도 세종의 의지는 어디로 갔으며 이해찬 당대표와 이춘희 시장은 집권여당으로서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까지 무산시킨다면 정말로 민주당은 양치기 소년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더 이상 말이나 쇼로 시민들을 우롱하지 말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통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