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내 유일의 연구용원자로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하나로(HANARO)가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1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은 하나로 및 활용시설이 ‘IAEA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이하 센터)로 지정돼 현지시각 17일 ‘제63차 IAEA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코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으로부터 현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앞서 지난 8월 주오스트리아한국대사관겸주빈국제기구한국대표부를 통해 센터 지정 통보 서한을 전달받았다.

센터는 IAEA가 연구용원자로 활용 확대를 위해 교육·훈련·R&D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갖춘 주요 연구용원자로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지정하는 제도다.

2015년부터 개발도상국들이 연구용원자로 이용에 대한 경험과 전략없이 연구용원자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용원자로 신규 도입국에 교육 훈련 및 연구로 활용 경험을 제공하고, 운영 중인 연구로의 활용도를 증진할 목적으로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를 선정해왔다.

하나로의 이번 지정은 프랑스 원자력청(CEA, 2015), 러시아 원자로연구소(RIAR, 2016), 벨기에 원자력연구소(SCK-CEN, 2017) 및 미국 에너지부(DOE, 2017)에 이은 세계 5번째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최초다.

전 세계적으로 224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47기의 연구용원자로가 운영 중인 가운데, IAEA의 이번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 지정은 하나로의 성능은 물론 운영, 교육훈련, R&D 활용 능력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한 것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