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은 17일 경기 파주 소재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며 가축질병위기 경보단계가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오는 23일 개최 예정이던 제12회 음성군 축산인 한마음체육대회를 전격 취소(연기)한다.

군은 18일 김영배 부군수 주재로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축산인 한마음 체육대회 취소를 결정하고 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3개반 운영, 삼성면 생활체육공원 거점소독소 1개소 운영들을 확정했다. 더불어 축산식품과 직원으로 구성된 ASF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양돈농가 38호에 대한 1인 2농가 전담 전화예찰을 실시하는 한편 의심 축 신고접수, 상황전파 등 신속한 가축방역시스템을 가동해 방역대응에 총력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축산농가 행사 및 모임금지와 외국인 근로자 고용농가에 대한 방역지도를 강화하고, 양돈밀집지역내 농장, 도축장 등 방역 취약지역에 대한 소독과 방역점검도 확대할 방침이다.

군 방역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파주·연천에서 확진됨에 따라 축산농가에서는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산관련 행사, 모임금지, 외국인 근로자 및 종사자의 축사 외부출입을 자제해 주시고, 발생지인 경기도 인천지역의 방문, 축산관련 물품반입 등을 금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음성=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