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새로운 지방자치 패러다임 강조

[충청투데이 김운선 기자] “공직자들 스스로 시각의 전환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방자치 패러다임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송기섭 진천군수가 18일 군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지난 16일부터 3일간 진행된 군의 내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는 예년과 달리 일반현황을 비롯한 사업설명 위주의 나열식 보고를 과감히 생략한 채 정책 영역별 비전 설정과 그에 따른 최적의 정책방향 및 시책내용을 결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송 군수는 “자치단체의 연도별 주요업무계획은 연간 진행되는 사업 내용에 대한 기계적 나열이 되어 있는 단순 업무매뉴얼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단위 업무 하나하나가 군정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있어서 어떠한 정책적 효과와 파급력을 갖고 있는지 공직자들 스스로 인지해 가는 새로운 시각에서 업무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경제 성장에 따라 몇 년 전과 비교했을 때 지방재정 여건도 상당히 개선된 상태”라며 “그렇지만 인구증가 및 도시규모 확대에 따라 행정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최적의 정책방향을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부서별로 진행된 보고회에서는, 매년 반복되는 사업에 대한 효과성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며 “사업 지속여부에 대한 재검토와 비슷한 내용의 사업들을 통폐합해 효율성을 기해 줄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또 “특정 정책의 효과성은 각종 업무영역에 있어서 부서 간 협업이 전제 돼야 한다”며 “공직자들 스스로 주요업무계획 수립 과정에서 해당 부서만이 아닌 타 부서의 업무계획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주요 업무계획은 공직자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도 널리 공유돼 군정방향과 세부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돼야 한다”며 “난해한 행정용어가 아닌 가급적 쉬운 용어를 활용해 작성될 수 있도록 신경써 달라”고 거듭 주문했다.

끝으로 “국가균형발전, 자치분권, 포용적 복지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정책들을 우리지역 실정에 맞게 도입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공직자들의 능동적이고 연구하는 업무추진 자세를 통해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정책이 주요업무계획에 담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진천=김운선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