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되면 100% 폐사하는 치명적인 돼지 전염병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이 국내에서 첫 발생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ASF 전염병 전파 원인으로 알려진 남은 음식물 돼지 급여를 전면 금지하고 전국 양돈농장에 대한 고강도 예찰과 긴급 방역을 시행 중이다.

충남의 경우 1300여 농가에서 230만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는 등 전국 1위 사육규모를 기록해 ASF 유입 시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질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그러나 돼지는 한번 감염되면 최대 100% 폐사하는 치명적인 병이다.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경기도 파주시의 한 양돈농장에서 ASF가 발생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이 양돈농장 관리인은 16일 오후 6시경 숨져 있는 모돈 5두를 발견해 농식품부에 신고했다. 폐사한 돼지는 모두 고열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돼지농장에서는 2450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으며 신고 농장 3㎞ 이내에 다른 양돈 농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도 ASF 위기 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상태다.

강력한 초등대응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목표로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 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이동중지 대상은 돼지농장 가축·축산 관련 종사자, 돼지 관련 작업장 축산 관련 종사자와 그 차량·물품 등이다.

이를 어기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린다.

농식품부는 전국 양돈 농가 6300호에 대해 돼지열병 의심 증상 발현 여부 등 예찰도 즉각 진행한다. 돼지에게 열이 나는지 등 ASF 증상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이 전염병이 처음으로 발생한 경기도 파주의 농장과 이 농장주 소유 2개 농장 돼지 3천950두를 이날 중으로 모두 살처분하기로 했다.

지자체들은 일제히 상황실과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 관리체계에 들어가는 등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남도는 경기와 인접한 천안·아산 지역을 중심으로 거점 소독시설과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차단 방역을 시행한다.

우선 축산 농가별로 ASF 전담관 318명을 동원해 이날 안으로 양돈 농가에 대한 긴급 예찰을 마칠 예정이다.

공동 방제단과 시·군 보유 소독 차량 123대를 활용해 이날부터 도내 전체 돼지 사육 농가 1천227곳(사육두수 242만4000마리)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에 들어간다.

ASF 발생 소식에 돼지고기 가격도 급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제 앞선 ASF 발생국가에선 가격이 크게 오르기도 했다.

ASF 5월 30일 북한에서 발생했으며 앞서 지난해 중국과 베트남, 미얀마 등 아시아 주변국에서 확산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4월 ASF가 생긴 이후 돼지고기 가격이 40% 넘게 오르기도 했다.

ASF 발병 소식에 이날 오후 3시 현재 전국 14개 주요 축산물 도매시장에서 거래된 돼지고기 평균 경매가는 ㎏당 6천62원으로 전날(4천558원)보다 32.9%나 급등했다.

ASF가 발생한 경기도 파주에서 가까운 수도권 도매시장의 경매가 상승 폭이 가장 컸다.

업계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대형마트와 같은 대규모 업체는 1∼2주 정도의 재고 물량이 있기 때문에 도매가 상승분이 소비자가 반영되려면 그만큼의 시간이 걸리지만 재고가 없는 소규모 식당 같은 경우는 곧바로 소비자 가격을 올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현수 장관은 “돼지고기 가격은 얼마나 확산을 방지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기 때문에 국산 돼지고기를 안심하고 소비해 달라”고 말했다.

정민혜 기자 jm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