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층높이 주차·편의시설 증축 계획… 생존권 vs 시장활성화 대립
區 증축 백지화… “구에서 사업추진 여부 밝혀 갈등 매듭 지어야”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 서구 괴정동 한민시장의 주차시설 증축을 놓고 인근 주민과 상인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용객을 위한 주차·편의시설 확대라는 점에서 상인회 등은 적극 찬성 의견을 보이는 반면 주민들은 차량 증가로 인한 소음 문제 등을 이유로 생존권 보장을 주장하는 상황이다.

15일 서구에 따르면 지난 7월 한민시장 제2공영주차장 부지에 4층 높이 건축물을 증축, 주차 및 편의시설을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당시 구는 신축 건물 내 주민 편의시설과 주차공간을 마련함으로써 한민시장 활성화 효과를 이끌어 내겠다는 구상이었다.

문제는 추진 과정에서 구가 시장 상인들을 위주로 사업 동의를 받아냈다는 점이다. 평소 주차장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던 주민들의 의견이 사실상 배재된 셈이다.

이에 인근 주민들은 ‘건축물 건립반대 비상대책 위원회’를 구성, 구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반대 플랜카드를 사업 예정지 곳곳에 내걸었다.

이 때문에 구는 현재 증축 계획을 보류한 상태다.

위원회 측은 2005년 완공된 주차장으로 인해 현재 밤늦도록 이어지는 소음과 매연, 오물과 쓰레기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증축이 시행되면 생존권을 박탈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위원회 관계자는 “현재도 공영주차장으로 인한 피해가 상당하지만, 시장 활성화를 위해 없애라는 무리하는 요구는 하지 않는다”며 “다만 주차시설까지 생겨 주민들이 더 큰 피해를 입는 상황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상인회는 주민들이 오로지 주차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있다. 증축계획 시설은 주민들을 위한 체육시설도 겸비하고 있어 주민은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상인들은 시장 활성화라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상인회의 입장이다.

주차시설 이용 범위를 놓고도 양측의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린다.

주민들은 밤 시간대 거주민 주차 허용 등의 조건 포함을 주장하지만, 상인회 측은 시장 이용객을 위한 주차장을 거주민에게 개방할 경우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반대하고 있다.

구는 증축 계획을 전면 백지화함으로써 이 같은 논란을 일단락 시켰다는 입장이다.

구 관계자는 “건축물 설립 논의 당시는 사업 관련 주민 공청회 일정을 계획할 정도로 사업이 구체화되지 않았던 단계”라며 “(증축 계획 철회에 따라)설립 반대 플랜카드를 철거하기로 합의된 상태인데 계속해서 이해 관계자들 간 잡음이 발생하는 것이 난감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과 상인회 측은 이러한 갈등이 지속되는 것을 놓고 구의 조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민시장 상인회 한 관계자는 “건축물 증축은 애초에 구에서 계획했던 사업인 만큼 주민과 상인회 간 발생하는 잡음에 대해서도 구가 끝가지 매듭을 지어야 한다”며 “각종 화살이 시장 측으로 돌아오게 방관할 것이 아니라 사업 추진 가부 여부를 공식적으로 밝혀줄 설명회나 공청회를 열어 원만한 갈등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수습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