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은 지난 6일부터 9개 읍·면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2020년 본예산 편성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제도에 대한 홍보로 군민의 관심도를 높이고자 마련했다. 또, 주민참여예산 제도개선과 2020년 주민참여예산 운영방향과 편성범위, 주민참여예산운영 일정 등을 설명했다. 2020년 음성군 주민참여예산은 오는 20일까지 읍·면 총무팀 및 주민참여예산 대표기구,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부서검토, 주민투표, 위원회를 거쳐 11월에 확정된다.

한편, 군은 지난 8월 제도개선을 통해 읍·면 단위 자치계획형(읍·면당 1억 5000만원)과 군 단위 공모사업(5억원 이내) 주민참여예산의 두 가지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 제도 활성화를 위해 읍·면 사업별 실링한도를 폐지하고, 군 단위 공모사업 제도 신설 등 제도개선을 통해 소규모 중심의 한정된 사업보다 군민 전체가 참여하고 공감하는 사업 발굴을 위해 힘쓰고 있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이 군민의 의견을 예산편성에 직접 반영해 실질적인 재정 주권실현이 가능한 제도인 만큼 지속적인 홍보와 제도 개선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음성=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