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제세
“당원-민심 조국 임명 견해차”

▨ 정우택
“정부독선에 정권심판이 해답”

▨ 김수민
“국민분노·허탈감 많이 접해”

▨ 박덕흠
“피폐해진 경제살려야 한목소리”

▨ 이장섭
“오송연결성 등 예산확보 총력”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의 추석민심은 조국 법무부장관의 거취와 경제살리기에 쏠렸다. 두 가지 사안 모두 내년 4·15 총선과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내년도 충북예산 확보와 관련해선 긍정적인 시각이 많았고, 특히 최대숙원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오송연결선과 원주연결선 설치가 관건이라는 판단이 주를 이뤘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은 15일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조국 교수를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한 것에 대해 논란이 많았다"며 "민주당원들은 임명에 찬성하는 의견이 많았지만 ‘그렇지 않다(반대)’는 기류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사모펀드 실소유주 의혹 등에 휩싸인 조 장관을 두고 민심과 민주당원들 간 견해차가 있다는 대목이 눈길을 끌었다. 차기 총선 전망을 묻는 질문엔 "정치권 전체가 비난을 받고 있어 예측불허"라고 답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3대 5의 스코어를 기록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위원장인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은 최근 페이스북에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맞이 했지만 경제, 안보, 외교 나아가 법의 원칙마저 무너뜨리는 정부의 독선까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어 마음이 무겁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조국 퇴진을 넘어 문재인 정권의 퇴진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선지휘봉'을 잡은 정 의원이 도내에서 '정권심판론'을 전면에 내걸 가능성을 예측케 하고 있다.

청주 흥덕 출마를 염두에 두고있는 민주당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이번 추석연휴는 한마디로 '조국 국면'이었다"며 "곳곳에서 조국 장관에 대한 찬반여론을 접할 수 있었다. 팽팽했지만 6대4 정도로 찬성의견이 더 많았다"고 했다. 2020년도 정부예산안 확보와 관련해선, "당초 목표액인 6조원 달성은 무난할 것 같다"면서 충북선 사업의 핵심인 오송연결선, 원주연결선 등의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도는 추석연휴 전 고속화의 관건인 오송연결선 설치와 관련해 연구용역을 거쳐 기획재정부에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조국 장관을 끌어내려야 하고, 피폐해진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지역민들의 말씀을 많이 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국토교통위 간사와 예결위원까지 겸한 박 의원은 충북선 사업이 내년을 기점으로 본격화할 수 있도록 오송연결선 등의 국비확보에 나서겠다고 했다. ‘충북몫’ 국비가 6조원을 상회할 것이란 전망도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위원장인 김수민 의원(비례·청주 청원지역위원장)은 "여당은 추석이후 '조국 사태'가 수그러들 것으로 예상하는 것 같은데 연휴 기간동안 국민들의 분노와 허탈감을 많이 접했다. '조국 사태'는 더 확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간 보수대통합론이 흘러 나오는 데 대해선 "바른미래당은 중도개혁을 지향하고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한국당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은 "먹고 살기 어렵다. 장사가 점점 더 안 된다며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얘기를 정말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검사장 출신인 경 의원은 조 장관과 관련해선, "검찰이 수사 중이다.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총선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문재인 정부가 6·13 지방선거 이후 약속을 지킨 것이 있느냐"면서도 "보수우파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는 말씀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연휴 직후 국회를 상대로 2020년도 정부예산안에 담긴 '충북몫'을 증액하고 신규사업을 반영하는 일에 올인할 방침이다. 국회 심사과정에서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사업(계속) 증액,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신규) 반영 여부 등이 관건으로 보인다. 오송연결선과 원주연결선 설치예산의 추이도 주목된다. 에어로케이의 내년 상반기 첫 취항에도 충북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강병호 대표이사를 연임 의결한 에어로케이는 AOC(운항증명) 신청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