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보는 9월 11일 핫차트입니다.

1. 손석희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앵커의 멘트가 논란을 빚고 있다.

지난 9일 JTBC ‘뉴스룸’은 조국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페이스북을 통해 각종 의혹들을 해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방송에서 손석희 앵커는 “피의자 신분인 법무부 장관의 부인이 직접 여론전에 뛰어드는 것이 적절하느냐 하는 지적도 물론 나오고는 있다”고 말했다.

관련 소식을 보도한 김필준 기자는 “정치권에서는 정 교수의 페이스북 해명에 대해 ‘방어권 행사 차원’이라는 반응도 있지만 ‘피의자 신분인 법무부 장관 부인이 직접 여론전에 나서는 건 수사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KBS 최경영 기자는 다음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앵커의 멘트를 적은 뒤 "이런 게 전형적인 통념을 바탕으로 한 왜곡된 비판 사례"라며 비판했다.

그는 “‘피의자 신분인 법무부 장관의 부인이 직접 여론전에 뛰어드는 것’이 문장 자페가 편견이다. 일단 단어 선택이 부정적이다. ‘여론전에 뛰어들다’ 이것과 대한항공에서 재벌자녀들이 사고첬을 때 대한항공 사측의 입장을 말하면서 대한한공은 이렇게 해명했다는 해명이라는 단어는 엄청난 어감차이가 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의자 신분인 법무부 장관의 부인이 해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인데, 그럼 국가로부터 기소당한 개인의 반론권은 어디에다가 실으라는 말인가. 검찰의 일방적인 주방을 마치 팩트인양 받아쓰고 있지 않냐”라며 “그게 만약 법원에서 일부라도 깨진다면 그만큼 해명 보도를 해줄 것도 아니지 않냐”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2. 장경욱 교수

동양대 장경욱 교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의 표창장이 허위라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주장을 익명으로 반박했던 동양대 교수가 본인임을 밝혔다.

앞서 10일 장 교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익명으로 출연해 조 장관 딸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을 반박하고 나섰다. 조 장관의 딸이 봉사활동을 한 곳은 영어영재교육센터가 아니라 교양학부에서 진행한 인문학 영재교육프로그램이라는 주장이었다.

장 교수는 이날 인터뷰에서 ‘영어영재센터에는 조 장관의 딸이 참여했다는 프로그램이 없고 표창장의 양식과 일련번호가 다르다’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최 총장이 자신의 주장에 반하는 인터뷰를 한 교직원 색출 작업에 나섰다는 폭로도 했다.

장 교수는 1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 다시 나서 실명을 밝힌 이유에 대해 “우리 대학 사건만 봤을 때 정 교수가 부당하게 여론의 비난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을 증명해 내기 어려운 사람 곁에 서기로 하면서 저 혼자 우산을 쓰고 있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방송이나 SNS가 서툴러 고민되지만, 최대한 진실을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올해로 23년째 동양대에서 근무하며, 현재 동양대 교수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다. 2012년 당시에는 동양대 교양학부장을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3. 애플워치5

애플이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스티브잡스극장에서 아이폰 11 프로와 애플워치5 등 신제품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애플워치5는 시계를 보지 않을 때도 항상 화면이 켜져 있는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평상시에는 화면이 약간 어두워진 상태로 나타나다 팔목을 들어올리면 자동으로 밝게 조절된다.

새로운 LTPO 소재를 디스플레이에 적용해 배터리 효율성을 높였다. 광량 인식 센서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최대 18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애플워치5는 자체 나침반도 내장했다. 하이킹이나 달리기, 별자리 관측 등 다양한 외부 활동에 활용 가능하다.

낙상 감지를 비롯한 안전 기능도 있고 셀룰러 모델은 세계 어디에서나 응급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인터내셔널 이머전시 콜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플워치5는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등 3가지 소재와 각 소재 별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됐다.

GPS(위성항법장치) 모델은 399달러(국내는 54만9천원), 여기에 셀 기능이 추가된 모델은 499달러(국내는 65만9천원)부터 판매한다. GPS 모델은 399달러, 셀룰러 모델은 499달러부터다.

4. 안성시장

후보자 재산 신고 과정에서 거액의 채무를 누락한 혐의로 기소된 우석제 안성시장이 당선무효형인 벌금 200만원을 확정받아 시장직을 상실했다.

대법원 3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10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우 시장의 상고심에서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우 시장은 지난해 치러진 6·13 지방선거 당시 선거관리위원회에 재산 신고를 하면서 40억원가량의 빚을 누락한 혐의로 기소됐다.

1·2심은 "실제 재산 현황이 선거 기간 중 공개됐다면 시장에 쉽게 당선됐을지 단언하기 어렵다"며 유죄를 인정하고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도 하급심 판단이 옳다고 결론 내면서 우 시장은 시장직을 잃게 됐다.

우 시장은 11일 대법원 최종 판결 관련 공식 입장문을 내고 “의도하지 않은 실수로 뼈저린 결과를 초래해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이라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시장직에서 물러나게 돼 죄송하다”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5. A형 간염

A형간염 유행의 주요 원인이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돼 정부는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조개젓 섭취를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1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확인된 A형간염 집단발생 26건에 대해 역학조사를 시행한 결과 80.7%에 해당하는 21건에서 조개젓 섭취가 확인됐다.

이번 조사에서 A형간염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조개젓은 10개 제품으로 이 가운데 9개 제품은 중국산, 1개 제품은 국산으로 확인됐다.

오염된 조개젓의 수입 및 생산량은 3만 7094㎏으로 이 가운데 3만 1764㎏이 소진됐고, 5330㎏은 폐기됐다.

정부는 조개젓 오염 원인으로 생활폐수 유입에 따른 해양 오염을 지목했다.

또 오염된 조개젓에 따른 A형간염은 충청권에서 시작됐지만,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조개젓의 문제는 아니라고 밝혔다.

질본 관계자는 "조개는 바닷물을 빨아들이는데 생활폐수가 인근 바다로 흐르면서 그 시기에 일시적으로 오염이 된 것으로 보인다"며 "전 세계 연구 동향에서도 해양오염이 (조개 오염의)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는 생조개 섭취를 A형간염 발생 위험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개젓 섭취로 인한 A형간염 환자 발생은 충청권을 중심으로 음식점에서 시작됐고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추세를 보였다"며 "충청지역과 부산, 서울 등에서 발생한 A형간염 바이러스 유형이 모두 일치하는 점을 볼 때 특정 지역에서 (오염된 조개젓이) 유래된 것은 아니고 수입산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이달 중 조개젓 유통제품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고 조개젓 생산 제조업체에도 조개젓 제품의 유통판매를 당분간 중지토록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

또 수입 조개젓에 대해서는 수입 통관 시 제조사·제품별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고 검출되는 경우 반송 등 조치를 통해 국내 유통·판매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오염된 조개젓 제품 정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터넷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