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온 가속기 활용 암 치료’ 목표
조성 언급 1년… 기본계획 못세워
市 “과학·의료 혼재… 시간 소요”
일각 ‘사업타당성 부족’ 우려 제기

대전시·민주당 대전시당 간담회. 연합뉴스
대전시·민주당 대전시당 간담회.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첨단의료산업 육성을 위해 융합의학인프라 조성을 계획하고 있지만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시는 사업 중복 여부 등을 확인하는 등 사업 추진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사업 추진의 핵심인 타당성 부분에서 부족함이 드러났다는 우려와 함께 정부 예산으로 확보된 용역비마저 잠들어 있는 상태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유성구 신동지구 일대에 대덕특구와 KAIST 등 인프라를 활용한 암 치료 기술 개발 및 사업화의 일환으로 융합의학연구인프라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융합의학연구인프라는 신동지구에서 조성되고 있는 중이온 가속기를 활용, 기존의 방사선 암 치료 과정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한 기술 접근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

시는 이를 위해 바이오메디컬 연구센터, 중이온가속기 암 전문 치료센터, 기술사업화 센터 등을 하나의 인프라로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내놓고 있다.

향후 융합의학연구인프라 조성이 완료되면 △라온가속기 빔을 이용한 난치성 암진단 및 정밀 의료 기술 개발 △희귀동위원소기반 신약·의료기기 개발 △의료바이오 기술사업화 추진 등이 이뤄질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다만 시는 현재까지 이렇다 할 사업 착수 단계에는 진입하지 못한 상태다.

지난해 허태정 대전시장 호 출범 이후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과 함께 융합의학인프라 조성이 언급됐지만 1년 이상의 시간동안 기본계획조차 수립되지 못한 셈이다.

이에 대해 시는 융합의학인프라 조성의 실행 가능성을 면밀히 따져보는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과학과 의료 분야가 혼재하는 주제 특성 상 실시간으로 기술 발전이 이뤄짐은 물론 타 지자체 역시 핵심사업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탓에 사업 추진 중복 등의 문제를 다각도에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시가 이미 사업의 타당성 부족을 인지한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이번 사업이 중이온 가속기 활용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중이온 가속기의 경우 이미 기초 과학 연구를 중점으로 계획된 터라 병행 추진될 의학 연구는 상대적으로 경제성 부족 등의 문제에 부딪힐 것이란 이유에서다.

약 3000억~5000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는 예상 사업비가 이번 정부 예산안에 반영조차 못된 점도 이 같은 우려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작용한다. 여기에 지난해 말 확보한 3억원의 융합의학인프라 조성 타당성 용역비도 잠들어 있는 상태다.

뿐만 아니라 부산에서 이미 암 치료를 위한 중입자 가속기 도입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사업 타당성 면에서 경쟁력을 잃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암 치료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 비용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융합의학인프라 조성의 경제성이나 타당성 부분이 크게 뒤처지지는 않는다"며 "향후 사업 예비타당성 검토 단계를 고려, 불필요한 행정적 낭비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실행 가능성을 면밀히 따져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용역을 통해 구체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