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발전소 유치중단 등 난항… 대전, 낮은 분양가·접근성에 기대

사진 = 평촌산단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사진 = 평촌산단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유치 중단 등으로 난항을 겪던 대전 서구 평촌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다시 본궤도에 오른다.

이에 따라 산업입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용지 조기 확보는 물론 기업유치 기반이 다시 확보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평촌산단 조성 사업 타당성 재조사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앞서 시는 서구 평촌동, 용촌동 매노동 일원에 총사업비 2620억원(시비 152억원, 민자 2468억원)을 투입, 2020년까지 85만 8000㎡의 산단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이 사업은 증가하는 산업 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산단 내 100여개의 기업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한국서부발전 측이 LNG복합발전단지의 평촌산단 입주 문의에 이어 지난 3월 LNG복합발전단지 건설 업무협약까지 체결되면서 LNG 발전소 건설이 구체화되자 환경 문제를 지적하며 주민들의 반발여론이 형성됐다. 현재 시는 LNG 발전소 건설계획을 중단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LNG 발전소 계획 중단으로 평촌산단 조성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시각을 내놓기도 했다.

평촌산단의 경우 LNG 발전소 유치가 핵심산업으로 계획됐지만 무산되면서 그동안 입주 의사를 보여 왔던 기업들의 탈락은 물론 신규 기업 유치 마저 난항을 겪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다만 시는 평촌산단이 기조성중인 다른 산업단지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를 나타내고 있음은 물론 위치에 따른 접근성에서 강점을 보이는 만큼 향후 기업 유치 및 분양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여기에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평촌산단 지원도로 개설사업이 반영돼 있는 것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평촌산단 진입도로 개설이 완료될 경우 국도 4호선에 직접 접속되는 도로가 신설돼 향후 서대전 IC 및 계룡 IC로의 접근성이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시는 내달 완료되는 타당성 재조사 이후 오는 11월까지 지장물 조사를 마치고 내년 1월부터 보상 계획 공고 및 감정 평가 등 보상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평촌산단 사업지구는 지난 4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기간이 연장된 상태로 시는 내년 상반기 보상 절차의 속도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기업 유치 보조금 확대 등이 결정된 만큼 향후 평촌산단 조성과 기업 유치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평촌산단 조성사업의 타당성은 그동안 계속해서 긍정적으로 확인돼 왔던 만큼 향후 행정적 절차 과정에서의 속도를 높여 산업용지 공급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