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5일 조 후보자 의혹을 둘러싼 여야간 공방이 첨예하게 불붙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조 후보자 딸의 고교 생활기록부를 공개한 것을 '인권유린 위법행위'라며 고강도로 비난하면서 조 후보자의 역량과 정책 능력을 검증하는데 인사청문회의 초점을 맞추고 동양대 표창장 논란 확산을 차단하는데 주력했다. 

이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씨가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의혹을 집중 부각시키고 여권 인사들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한 것을 '외압' 논란으로 쟁점화하면서 6일 청문회를 '사퇴 선고 청문회'로 만들겠다며 여권을 압박했다.

여야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증인으로 부르는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증인 채택이 무산됐다. 

민주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최근 조 후보자 딸의 고등학교 생기부 내용을 공개한 것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문회에서는 근거 없는 의혹 제기보다는 조 후보자 능력 검증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부각했다.

한국당은 후보자 딸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을 쟁점으로 부각하면서 여당과 조 후보자를 동시에 때렸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의혹을 사실로 확인하고 조 후보자의 낙마를 현실화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 총장에게 허위진술을 압박한 사실마저 드러났다. 정 교수를 당장 구속 수사해야 한다"면서 "여당 의원들이 동양대 총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압박했다고 한다. 우리 당은 즉각 해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일 청문회는 조 후보자의 위법, 위선 등을 총정리해서 국민에게 생중계로 보여드리는 사퇴 선고 청문회"라고 말했다.

국회 법사위는 이날 오전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11명을 증인으로 채택하는데 합의했다. 

그러나 여야간 이견으로 최 동양대 총장은 증인 명단에서 제외됐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