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세종 국회의사당 이전 규모에 대해 세종시 소재 소관부처 상임위원회 11개(B1+과기위) 및 예결위원회를 이전하는 안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B1 상임위는 기재위·정무위·교육위·행안위·문체위·농해수위·산자위·보건복지위·환노위·국토위 등이다.

모두 관련 정부부처들이 세종시로 이전한 상임위이며, 지난달 세종시로 이전을 완료한 과기부가 포함됐다.

세종 국회의사당이 들어설 입지로는 앞서 발표한 용역결과와 마찬가지로 ‘세종청사 호수공원과 인접한 전월산 남측 50만㎡’가 가장 적합한 부지로 추천됐다.

민주당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첫 회의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특위 간사를 맡고 있는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이 전했다.

특위는 국회 기능의 세종시 이전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과 청사진 제시를 위해 조만간 세종시 현장방문도 계획하고 있다.

조 의원은 “가능한 추석 이전에 방문하려 하는데 위원장과 위원들간 일정조율이 필요한 부분이라 정확한 일정은 더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일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을 열어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토론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의결 안건에 대한 당론 채택 여부와 관련해서도 특위는 관련 절차를 밟아 나갈 방침이다.

조 의원은 “특위에서 이같은 의견을 정했으니 그걸 가지고 원내와 협의해서 당론 채택여부 절차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원내대표단과 특위의 연석회의도 준비하려 한다. 그렇게 하면서 당론 채택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위는 이날 비공개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 기능의 세종시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이며 ‘비효율 해소의 해결책’이라면서 적극 추진 의지를 표명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해찬 대표(세종시)는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는)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공동위원장인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은 “이르면 9월 이후 수도권 인구가 전국 인구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세종의사당 설치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한 지역이나 정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국민과 국가의 미래에 관한 것이라는 확고한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세종 국회의사당 설립을 위해 속도를 붙이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물론, 수도권 국회의원들을 어떻게 설득해 나가느냐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대전 대덕구)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국회 기능의 세종시 이전은 운영위 차원에서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하는 작업이 우선이라 생각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국회 이전 현안을 올해 확정짓지 못할 경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논란에 휩싸일 공산이 크다”며 “여야간 정책연대를 통해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