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정부출연연구원이 미취업 청년들을 위해 이들을 지능형반도체 설계 전문엔지니어로 키워 관련 기업 취업을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5일 94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총 10주 간 진행된 ‘지능형반도체 설계전문 엔지니어 양성교육’ 수료식을 거행했다.

교육과정은 ETRI 서울SW-SoC융합R&BD센터가 주관해 지능형반도체, 인공지능(AI) 관련 실무역량을 지닌 설계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양성된 인력은 시스템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관련 중소·중견기업으로 채용을 지원받는다.

2009년부터 시작된 본 교육은 지난해까지 10년간 총 648명의 SW-SoC 설계 전문 엔지니어를 키워냈다.

특히 지난해에는 수료생 84명 중 82명(97%)이 취업과 진학에 성공했다.

지난해까지 본 과정을 마친 교육생 648명의 취업률을 살펴보면 반도체 관련분야 종사자가 519명으로 약 80% 이상의 인력들이 동종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수료생들이 취업한 기업 중 상장회사로는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기업인 실리콘웍스, 에이디테크놀로지, 씨큐아이 등과 반도체 장비기업인 AP시스템, 테크윙, 이오테크닉스, 매그나칩반도체 등이 있다.

산업체 수요를 기반으로 밀도 높고 집중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ETRI만이 가지고 있는 교육 인프라와 실무 전수 노하우가 강점으로 작용한 것이다.

ETRI 나중찬 서울SW-SoC융합R&BD센터장은 “본 교육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이 겪는 실무 인재 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최근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한국 배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도체 분야 장비 및 부품 관련 기업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