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11개 시·군 긴급 영상회의
괴산환경문화제 등 행사 연기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이 오는 6~7일 충북 전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내 지자체들이 긴장속에 대비에 나섰다. 가을 주말을 맞아 준비됐던 각종 축제나 행사도 연기되거나 장소가 변경됐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해상에서 북상 중인 태풍 링링은 토요일인 7일 오전 3시경 서귀포 서남서쪽 약 160㎞ 부근 해상을, 오후 3시경에는 서산 서남서쪽 약 70㎞ 해상을 지나 같은 날 밤에 경기 북부나 황해도 서해안에 상륙할 전망이다. 발생 초기 강도가 '약'이던 '링링'은 수온이 높은 해역을 지나며 이날 현재 '강'으로 세력이 강해진 상태다.

충북도는 5일 한창섭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내 11개 시·군이 참여하는 태풍 대비 긴급대책 영상회의를 열었다. 도는 우선 태풍 예비특보 단계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24시간 3교대 비상 근무체제로 전환한다. 피해가 발생하면 소관 시설 담당별 사고수습대책본부가 즉시 가동된다.

노후 저수지나 급경사지 등 재난 발생 우려 지역 149개소와 침수 우려 취약도로 15개소에 대한 긴급 예찰도 진행 중이다. 이들 지역에서 이상징후가 감지되면 554개의 예·경보 시설을 통해 주변 지역에 신속히 전파할 방침이다.

둔치주차장이나 침수 우려 취약도로는 집중 호우 시 사전 통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충북도는 이재민 발생에 대비해 응급 구호물자 3370세트와 취사 구호물자 1568세트를 준비하고, 745곳의 임시거주 시설도 확보했다.

청주시도 같은날 한범덕 청주시장 주재로 ‘링링' 북상에 따른 긴급 대책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책 마련에 발 빠르게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는 △선제적 상황관리체계 구축 △하천·저수지 등 방재시설 및 대형사업장 집중점검 실시 △침수우려 취약도로 사전통제 △재난 예·경보 방송 및 문자송출 상태 확인 △산사태 취약지역 및 벌채지 안전관리 철저 △재해취약지역 사전예찰 및 배수시설 점검 △과수농가, 비닐하우스, 축사 등 농축산 피해 예방 △강풍으로 인한 낙하물 인명피해 방지 추진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링링’의 영향으로 충북 지자체들이 준비했던 행사나 축제가 연기되거나 장소가 변경되는 등 차질이 불가피해 졌다.

괴산군은 오는 6~7일 개최할 계획이던 괴산 청천 환경문화축제를 다음 달로 연기했다. 음성군은 5일 오후 7시 맹동면 충북 혁신도시 CGV 광장에서 열 예정이었던 '찾아가는 거리공연 버스킹'을 오는 10일로 늦췄다. 오는 7일과 8일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두 차례 열기로 했던 '우리 가락 우리 마당 음성으로 떠나는 국악 나들이' 공연도 연기했다. 우선 오는 20일 공연하고 또 한 차례 공연은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

6~8일 열리는 청주읍성 큰잔치도 계획이 변경됐다. 6일 오후 개최 예정이던 직지음악회는 중앙공원에서 청주방송 미디어센터로 장소를 변경했다. 7일로 예정됐던 읍성 퍼레이드, 성탈환 퍼포먼스, 청주농악 한마당 등 외부행사 대부분도 8일로 밀렸다. 시민동아리 음악회는 취소하거나 다음 주 월요일인 9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주시는 8일 행사 진행 여부를 기상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하기로 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