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예산 홀대현상이 여전하다. 문체부 '2018년 시·도별 보조금사업 집행내역'을 보니, 특정지역에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 충청권 배정 보조금은 대전 270억 원, 세종 173억 원, 충남 812억 원, 충북 602억 원이었다. 반면 경북 1개도에만 2400억 원이나 배정돼 두드러진 격차를 드러냈다. 역대정권에서도 충청권에는 인색한 경향을 보였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아산을)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데 십분 공감한다. 예산 집행률에 있어서도 충남은 104%에 달한데 비해 경북은 46%에 그쳤다. 어떤 지역은 보조금이 부족해서 아우성이고, 다른 지역은 보조금을 주어도 집행을 하지 못할 정도다. 보조금 지급의 시의성 및 적절성 논란이 나온다. 대구·경북이 3대 문화권 생태 관광기반 조성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문체부 입장에 설득력이 약하다.

예컨대 충청의 기호유교문화는 영남유교문화에 비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상대적으로 늘 뒤쳐져 있었다. 영남 유교문화권이 2000년부터 2010년까지 국비, 지방비, 민자 등 모두 1조5208억원을 투입해 이미 유교문화 관광벨트를 구축한 것과는 극명하게 대비된다. 충청유교문화권이 2016년 문체부의 광역관광개발사업에 선정되고도 뒷전으로 밀렸었다. 올해 충청권 예산에 36억2000만원이 확보되면서 뒤늦게 물꼬가 트였을 따름이다.

백제문화권 개발도 마찬가지다. 정부의 역사문화중심도시에서 소외받는 지역으로 치부돼왔다. 백제역사유적지구가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긴 했으나 그밖에 두드러진 성과를 내놓기가 부끄럽다. 대구·경북은 경주를 활력있는 역사문화도시로 만들기 위해 '신라왕경특별법' 제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예산 확보의 근거를 담고 있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타 시·도가 역사문화자원을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로 삼기 위해 법안 마련, 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충청권 역시 차별론만을 앞세울 게 아니다. 결국 지역역량 문제다. 지역사회가 정치력도 키우고 창의적인 발상 아래 혁신의 주체답게 전향적으로 나설 차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