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최대 현안으로 재추진…市 "수정·보완 중"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4차 산업과 관련한 정부 공모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다.

앞서 시는 규제자유특구와 스타트업파크 유치에 잇따라 고배를 마시며 동력을 잃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었지만, 재추진을 준비하며 4차산업혁명 특별시의 위상을 높여 나간다는 복안이다.

우선 시는 오는 11월로 예정된 규제자유특구 2차 지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달 중 2차 특구선정 공고와 함께 우선협의대상을 선정, 10월 분과위 심의와 11월 총리 주재 특구위원회를 개최해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상반기에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도전했지만 1차에서 탈락했었다.

시는 지난 1월 ‘규제자유특구 설명회’를 열고 지역의 200여 개 기업들의 수요조사를 거쳐 바이오 산업이 강점이라는 점을 내세워 바이오 메디컬 분야에 대한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신청한 바 있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규제특례와 함께 예산, 세제, 연구·개발(R&D), 컨설팅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된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규제자유특구 선정에 사활을 걸고 있다.

허 시장은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규제자유특구는 단순히 연구기반 확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산업이 집중 성장 할 수 있도록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며 “미래성장성이 높은 바이오메디컬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도록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중기부는 2차특구선정의 핵심으로 지역연관성과 혁신성, 사업완성도,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고려한다고 밝히면서 시도 이에 대비한 최종 보완작업을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함께 아쉽게 고배를 마신 ‘스타트업 파크’도 재추진 한다.

스타트업파크의 경우 벌써부터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정부 예산안에서 전국 유일하게 스타트업파크와 관련한 연구 용역 국비(5억원)를 확보한 시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KAIST와 충남대 일대를 거점으로 대덕특구의 첨단 기술력과 청년 자원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공모시점과 방식에 대해선 공식적인 발표는 없는 상황이지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전시가 용역을 통해 추가 조성 의지를 밝힌 만큼 재지정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시는 해당 두 사업을 올해 하반기 최대 현안사업으로 여기며 대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두사업 모두 각 부처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4차산업과 관련한 정부 공모사업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