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핵심과제 공동대응 천명
“균형발전 시급… 충북 곧 함께”

▲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조선교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과 충남, 세종지역의 시민단체들이 3일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지역 핵심과제에 대해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와 지방분권충남연대, 지방분권세종회의 등은 이날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는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핵심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강화하는 한편 국민 동의를 전제로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자치분권 종합계획이 발표됐지만 이행 조치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반도체 클러스터를 수도권인 용인에 유치했다”며 “혁신도시 지정에서는 대전과 충남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균형발전 전략 또한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충청권 시민사회의 연대활동을 복원하고 선도적인 실천활동이 그 무엇보다 절실하다”며 “(핵심과제와 관련해)지역을 초월해 공동 대응하겠다. 향후 충북도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대책위는 핵심과제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 △주민자치회 전면실시 △지방분권 개헌 및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공약 추진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 △서해선~신안산선 직결 관철 △대전의료원 건립 △국회 세종의사당·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등을 꼽았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