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현안사업서 지속 발생 보문산관광·트램정거장 등 지역사회 양분 논란 잇따라 전문적 조직 신설 의견 눈길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의 ‘갈등관리 부족’이라는 꼬리표가 지워지지 않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동안 공개적으로 갈등관리 대처를 주문하고 있지만 시의 주요 현안 사업에는 지속적으로 갈등이 생겨나고 있다.

그동안 시는 야구장 선정 과정부터 도시공원 일몰제, 갑천지구 조성사업, LNG발전소 유치 등 꼬리표 처럼 갈등관리 문제가 따라다니며 골머리를 앓았다.

시가 자체적으로 민선7기 1주년 시정성과에 대한 시민만족도조사(2295명 대상)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지역현안 갈등, 지역 간 과열경쟁 등이 꼽히기도 했다.

이에 허 시장은 지난 6월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민선 7기 1년여 동안 가장 아쉬운 대목으로 갈등관리 부족을 꼽으며 이를 개선해 나갈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민선 7기 2년차에 접어들면서도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시가 추진하고자 하는 현안 사업에선 ‘갈등’이라는 부분은 항상 따라다니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가 추진중인 보문산관광개발계획에 있어 환경단체 등과 찬반논란에 따른 갈등 여론이 생겨났다.

또 트램정거장 위치를 놓고 불필요한 갈등 조짐, 하수종말처리시설 이전을 둘러싼 지역사회 양분 등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공공갈등 해소를 위한 시의 역할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갈등관리를 전문적으로 다룰 조직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도시공감연구소와 대전세종연구원이 지난 4월 개최한 ‘민선 7기 대전시 공공갈등의 체제구축 및 제도화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이에 대한 부분이 지적됐다.

당시 최병학 한국갈등관리학회 회장은 서울시의 갈등조정담당관 부서와 충남도의 공동체정책관 하부 조직인 갈등정책 부서의 갈등관리 현황 및 실적 등을 설명하며 대전도 갈등관리 조직 신설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갈등이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이를 방치하고 심화되면 지역사회 위기가 뒤따를 수밖에 없고 결국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이에 공공갈등 해소를 위한 시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상황.

최호택 배재대학교 교수는 “소수의 갈등 발생은 관례처럼 진행된 잘못된 일을 바로잡는 등 순기능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이뤄지다보면 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 정책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주게된다”며 “행정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을 확보하기 위해선 전담부서 조직 신설 등을 통해 갈등에 대한 사전 예방과 해결을 유도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