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2일부터 100일간 대장정에 돌입하면서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정치적인 역량을 모아 지역현안을 풀어내고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청권 여야 의원들은 이번 정기국회를 통해 지역 예산을 챙기고, 현안 해결을 위한 입법에도 속도를 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 여야 합의와 대전·충남 역차별 해소를 위한 혁신도시법 개정안 국회통과, 내년도 국비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란 점에서 지역 정치권의 역할론이 대두된다.

우선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내년도 정부예산에 설계비 10억 원이 추가로 반영된데 이어 오는 5일 추진 일정 등을 논의하는 첫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올해 정부 예산에 포함돼 있는 건립 예산 10억원은 지난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반영됐던 것과 달리 내년도 사업비는 정부예산안에 반영됐다.

정부가 먼저 내년도 예산을 확보함으로써 사실상 세종 국회의사당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런 상황에 맞춰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여야 합의가 병행돼야 한다.

국회 운영위에서 논의될 이전 규모와 관련해서는 대전·세종에 있는 정부 부처 규모에 맞춰 최소한 13개의 상임위를 옮기는 방안에 역량을 결집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후에도 설계공모, 기본설계, 상세설계 등의 후속 절차를 거쳐 착공에 이르기까지 과제가 산적하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회법 개정안 통과도 우선순위로 꼽힌다. 
지난해 11월 국회 운영위는 소위를 열어 국회법 개정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채 흐지부지 됐다.

해당 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근 "여야가 행정도시 건립 합의 취지를 살려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신속히 처리하고, 이전 착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도시법' 시행 이전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도 지역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한 법안 역시 법사위 심사와 본회의 의결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이와 함께 궁극적인 목표지점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마무리 절차까지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올 연말 공공기관 이전대상 일정이 확정될 경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논란에 휩싸일 공산이 크다.

정부가 3일 제출하는 사상 최대 규모(513조원)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대전·세종·충남·충북은 4차 산업혁명 충청권 상생벨트 및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 등을 위한 예산확보도 절실하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라는 점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정치권의 역량 결집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된다”며 “이번 정기국회가 끝나면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사실상 지역 현안과 입법 처리는 다시 묻힐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우여곡절 끝에 이날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국회 교섭단체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는 17~19일 3일 간 교섭단체 대표연설, 23~26일 4일간 대정부질문, 30일부터 10월 19일까지 국정감사를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