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종합재활용 사업 반대집회
郡 반대의견 수렴에도 공사 허가
환경파괴·무책임한 행정 비난↑

▲ 금산군 부리면 선원리 지역에 폐기물종합재활용 사업과 관련해 부리면 주민 500여명은 2일 금산읍 엑스포광장을 거쳐 금산군청까지 길거리 시위를 벌이는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종협 기자

[충청투데이 이종협 기자] 금산군 부리면 선원리 지역에 폐기물종합재활용 사업과 관련한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주민들이 2일 금산읍 엑스포광장을 거쳐 금산군청까지 길거리 시위를 벌이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부리면 주민 500여명은 ‘농촌환경 파괴하는 종합폐기물 사업장 결사반대’ 플래카드와 ‘구거점용 허가취소하라’, ‘폐기물처리장 취소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결사 반대 구호를 외쳤다. 주민들은 “청정지역 금산땅에 폐기물 처리장이 왠말이냐, 문정우 군수는 폐기물 처리장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 군민이 우선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야 할 권리를 박탈하지 말라”고 외쳤다.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2017년 2월 금산군은 폐기물 재활용 순환시설 설립허가를 위한 주민의견 수렴을 요청했다. 이에 공장설립에 대한 반대서명을 군에 제출했다”면서 “반대의견이 수렴돼 공장설립이 취소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2년이 지난 올해 공장 부지내 공사진행으로 허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금산군청은 2년간 침묵 속에 군민의 의견을 묵살한 채 공장 허가를 처리했고 이에 금산군민은 무책임한 금산군청 행정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금산군민들의 성난 목소리를 듣고 당장 허가를 취소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 관계자는 군의회를 향해서도 비난을 쏟아냈다. 이 관계자는 “금산군 폐기물 종합재활용 시설 특별감사결과 발표를 왜 하지 않는 것인가”라며 “군의회는 허가 조건사항으로 공장 진입로 도로 폭 6m이상 확보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허가를 해준 이유가 무엇인지, 또 구거점용허가를 왜 승인했는지 확실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폐기물종합재활용 사업의 대상폐기물은 폐합성수지(하루 48t)와 유기성오니(하루 216t)로 알려져 있다. 사업은 폐합성수지 파쇄, 선별과 SRF고형연료로 제조하는 과정을 거쳐 유기성 오니 건조로 화력발전소 연료 출하하는 처리공정으로 된 시설을 계획 중이다.

금산=이종협 기자 leejh8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