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고추축제
22만여명 방문… 8억 넘게 판매
문화체험·전시회 등 인기만점

▲ 2019괴산고추축제 ‘황금고추를 찾아라’ 프로그램에 많은 인파가 참여했다. 괴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오만가지상상 오색고추축제'라는 주제로 지난달 29일부터 1일까지 나흘간 괴산군청 앞 광장 일원에서 펼쳐진 '2019괴산고추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축제 기간 22만여 명이 행사장을 다녀갔다. 건 고추는 6만4000여 근(1근/600g, 3만8400㎏)이 팔려 나가면서 8억8000여 만 원에 달하는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해에 비해 약 5만명이 증가한 22만 명이 넘는 인파가 축제장을 방문하며 8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유망축제인 괴산고추축제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번 축제는 고추가 자연적으로 낼 수 있는 다섯 가지 색깔에 괴산정신과 전통문화의 옷을 입혀 단순한 농·특산물 축제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눈에 띤다.

특히 동진천변 섶다리를 이용한 꽃가마·꽃상여 행렬 재현 행사와 민속놀이 체험존, 민속예술경연대회 등을 열어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의미 있는 행사를 진행했다. 여기에 놀이와 휴식이 공존하고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까지 꼼꼼히 준비한 것이 이번 성공 축제의 또 하나의 열쇠가 됐다.

‘황금고추를 찾아라’, ‘속풀이 고추난타’ 등 축제 대표 킬러 콘텐츠는 큰 호응을 얻으며 참여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세계고추전시회, 괴산고추품평회 등 전시행사와 버닝화 체험, 바람개비 만들기 등 체험행사, 색소폰·난타 등 생활문화페스티벌팀 공연은 축제를 만끽할수 있도록 했다.

'고추거리 퍼레이드'는 2500여 명이 참여해 개성 있는 퍼포먼스를 연출하며 축제 분위기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4일간 축제장을 환하게 비춰준 소망오색등, 키짱몸짱 고추방방 프로그램을 통해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기는 화합의 장이 됐다. 이번 축제에서도 역시 다양한 볼거리와 관람객 참여 행사가 돋보였다. 세계고추전시회, 괴산고추 품평회, 아름다운괴산 전국사진공모전 등 괴산고추와 관련한 지역문화를 선보였다. 또 고추달린 물고기 잡기, 읍·면 화합 민속경기 등도 다채롭게 펼쳐졌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올해는 고추 농사가 유난히 잘돼 품질이 좋고, 축제 고추직판장에서 근(600g)당 1000원씩 할인 판매한 덕에 전국 각지로부터 많은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며 "고추가 불티나게 팔리는 모습을 보면서 전국 최고 명품 농산물인 괴산청결고추의 위력을 또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축제가 세계 유기농업을 선도하는 괴산군을 전국에 다시 한 번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덧붙였다.

괴산=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