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해양경찰청(중부해경청)을 유치하기 위한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광역 지자체로는 충남과 경기도로 압축된다. 충남에서는 당진·서산·보령시, 태안·홍성군 등이 일찍 감치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바다를 끼고 있는 지자체는 모두 유치경쟁에 가세했다. 경기 화성·평택·시흥시도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다 인천시는 중부해경청의 잔류를 희망하고 있다. 현재 중부해경청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에 위치해 있다. 중부해경청은 2023년까지 신청사를 건립,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여러 지자체들이 중부해경청에 눈독을 들이는 건 유치에 따른 실익이 크기 때문이다. 인천 서해 5도와 충남 최남단까지의 해역을 관할하는 중부해경청은 산하에 4곳의 해양경찰서와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두고 있다. 중부해경청에 소속된 직원만 2400명이나 된다. 무엇보다 이들이 새로 들어서는 청사 주변에 둥지를 틀 경우 가뜩이나 인구 유출이 심각한 지자체로서는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대형 기관 유치는 지역의 이미지 제고에도 큰 보탬이 될 게 분명하다.

관건은 어떻게 유치하느냐다.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고 있는데다 유치전이 워낙 치열해 어느 지자체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유치전에 뛰어든 충남 5개 시·군은 시·군끼리, 나아가 경기도 및 인천 지자체와 경쟁을 벌어야 할 판이다. 유치에 나선 충남 지자체들은 결의대회를 갖는가 하면 중부해경청을 방문해 각각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경기지역 지자체들 또한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서는 등 한 치의 양보 없는 유치전이 벌어지고 있다.

충남지역에 중부해경청이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면밀히 대처해야 한다. 중부해경청 신청사 부지선정위원회는 입지여건과 편의성, 예산, 지자체 지원 등의 평가지표를 만들어 오는 12월께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충남 지자체끼리 경쟁을 벌이다 타지로 빼앗기는 일은 절대 없어야겠다. 가능하다면 충남 지자체들이 서로 협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충남도의 조정역할도 요구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