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역전쟁 장기화 조짐 지역 반도체 업체…촉각
대전 직·간접 업체 91곳 종사자만 5000명 달해
정부 대책…"더 명확해야"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일본과의 무역전쟁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자 지역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함에 따라 일본의 각종 추가규제가 우려되고 있어 지역 기업들에게 보다 확실한 가이드라인 제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29일 대전시와 대전세종연구원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 내 반도체 제조업체 수는 9곳으로 여기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만 1300여명에 이르고 있다.

일본은 지난 달 한국수출 시, '포괄수출허가대상'으로 규정된 IT핵심소재를 '개별심사' 대상으로 전환한다는 수출규제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반도체 제조의 핵심품목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레지스트, 에칭가스 등을 일본에서 수입하기 위해서는 수입물품 1건당 심사와 허가를 받아야해 통관절차 지연과 같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됨에 따라 첨단소재와 통신기기 부품 까지 추가규제가 이어 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어 여타의 제조업체들까지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지역 내에서 일본의 수출규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제조업체는 전자부품 제조업, 컴퓨터 및 주변장치 제조업등 총 91곳이다.

여기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만 해도 5000명에 이른다.

종사자들이 부양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까지 더해진다면 그 범위는 더욱 넓어 질 수 밖에 없어 지역경제의 한 축이 흔들릴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본의 추가규제가 어떤 품목에 어떠한 방식으로 이뤄질 것인지에 대한 동향과 피해 우려 기업들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공이 부족해 기업들의 고민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도 반도체 소재부품 장비분야 국산화를 위해 연구개발 사업비를 대폭 지원하고 이와 관련된 예비타당성 조사도 면제해주겠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전달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설명회에 참석한 지역 기업들도 반도체 소재부품 연구개발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며 관련 문의가 이어졌지만 명확한 정보 전달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처럼 소재부품 국산화가 이번 수출규제의 돌파구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 지역기업들의 타격을 최소화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경제에서 반도체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과 일본기업에 대한 반도체 소재 의존도를 감안할 때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는 필연적으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함께 수출규제 회피, 대체 수입선 확보등을 위해 민간 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 지원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