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긴급의총서 논의
검찰수사 추이 지켜보기로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자유한국당이 28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할지를 논의했다.

특히 원내지도부는 검찰 수사 대상이 된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거부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했지만, 청문회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아 일단은 사태의 추이를 보면서 보이콧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연찬회가 열린 경기도 용인시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예정에 없던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이콧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가족들에 대한 출국 금지까지 떴다"며 "상황이 달라졌으니 긴급 의총을 연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원내지도부가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보이콧하기로 마음을 굳힌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검찰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대대적인 압수수색까지 들어간 상황에서 청문회를 여는 게 맞느냐는 논리다.

조 후보자 청문회를 실시하는 경우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큰 만큼 청문회 보이콧을 통해 조 후보자 임명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판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긴급 의총에서는 청문회를 보이콧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의 책무인 청문회를 거부하기에는 명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청문회를 열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낱낱이 밝히는 게 보다 효율적인 대여(對與) 투쟁 전략이라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고 의총 참석자들은 전했다. 극심한 진통 끝에 청문회 일정까지 합의한 상황에서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경우 조 후보자 사태를 정쟁으로 끌고 간다는 역풍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청문회 보이콧을 놓고 찬반 양론이 엇갈리면서 한국당은 일단 추가 논의를 거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조 후보자에 대한 강제수사가 시작됐다. 역사상 피의자를 청문회에 올린 적이 없다"며 "지도부로서는 청문 절차를 진행하는 게 맞는지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역사상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빨리 지명철회를 해 달라"며 "조 후보자 역시 스스로 사퇴하고 수사를 당당하게 받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 여론이 더욱 강해지면 한국당이 다시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