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한가족병원 2019년 종별 분리
재활교육 이수한 전문인력 양질 서비스
최첨단 치료·피트니스 장비 도입·운영
재활치료센터 워킹레일 설치 등 새단장
전 병실 4인실… 온천수 활용 수중재활

▲ 병원 전경
▲ 병원 내부
▲ 병원 내부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수준높은 전문적인 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활전문병원인 워크런병원이 문을 열었다.

워크런병원은 2010년 대전 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원한 유성한가족병원이 재활전문병원인 워크런병원과 유성한가족요양병원으로 병원 종별 분리를 통해 새롭게 탄생했다. 워크런병원(Walk+Run)은 재활환자들이 바라는 ‘걷고, 뛴다는 꿈’을 표현하고 있으며 ‘함께 걷고, 함께 뛴다’는 슬로건을 내세워 전문적인 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워크런병원은 뇌경색과 뇌출혈 등의 중추신경계질환에 대한 전문재활치료뿐만 아니라 외상성 뇌손상, 척수신경손상, 파킨슨, 연하장애, 언어장애, 만성통증 등에 대한 재활치료를 한다.

특히 전문적인 재활교육을 이수한 전문의와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의 전문 인력을 확보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수술 후 재활, 근골격계 재활, 소아재활, 수중재활, 스포츠 재활을 위해 각종 최첨단 치료 장비와 의료형 피트니스 장비를 도입, 운영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C-ARM, 초음파, 체외충격파, 뇌자극치료 장비 등의 첨단장비까지 활용할 수 있어 환자 치료에서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췄다. 병원 시설과 구성도 재활전문치료에 최적화했다. 1층에는 진료실과 초음파 진단실, 체외충격파실, X-ray실, C-ARM(디지털 투시 조영장치)실 등이 자리를 잡았고, 근골격계 질환 환자를 위한 의료형 피트니스센터가 개설, 운영되고 있다.

▲ 연하 검사실
▲ 연하 검사실
▲ 뇌자극 치료실
▲ 뇌자극 치료실

초음파 진단실에서는 최신형 초음파 장비를 사용해 다양한 질환에 대한 진단이 이뤄지며 초음파유도 주사요법도 가능하다.

체외충격파는 국소부위에 충격파를 줘 치료를 하는 장비다. 충격파를 통해 혈관에 혈액공급이 증가돼 염증이 치유되는 효과가 있다. 시술시간은 통상적으로 5~10분 내외로 간편하며, 부작용의 위험이 낮다. 특히 어깨 힘줄에 석회물질이 침착돼 통증이 발생되는 석회성건염이나, 반복적인 활동으로 인한 근육과부하로 생기는 테니스 엘보, 아킬레스건염 등의 질환에서 치료효과가 우수하다. 연하(삼킴)장애로 인해 음식물 섭취가 쉽지 않은 환자들을 위한 C-ARM(디지털 투시 조영장치)실도 도입돼 운영된다. C-ARM실은 기존 재활병원이나 요양병원에는 없는 워크런병원만의 특화된 장비로 연하장애 환자들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평가를 통해 환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해준다. 이곳에서는 연하치료 전문교육을 이수한 경력이 풍부한 치료사들이 담당해 최적의 연하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뇌자극치료기(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rTMS)라 불리는 치료장비도 도입돼 운영된다. 뇌자극치료기 2017년 뇌졸중 재활치료 지침에서 상지운동 기능, 보행기능, 언어기능, 삼킴기능,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권고되는 치료법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인체에 무해한 자기장을 사용해 뇌신경세포를 직접 자극해 활성화하고 뇌세포간 신호전달을 원활하게 연결시켜주는 워크런병원만의 특화된 치료장비라고 할 수 있다. 의료형 피트니스센터에서는 도수치료는 물론 국제적으로 인증된 정형요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피트니스 장비를 사용해 메디컬 & 피트니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를 위해 전문 치료사가 개인별 맞춤 치료로 근육과 관절, 신경의 불편함과 통증 및 불균형 상태를 바로 잡아준다. 또 프로야구 등 운동선수나 엘리트 체육 청소년을 위한 통증 개선과 부상 방지, 체력 증진 및 수술 후 재활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 재활프로그램도 운영된다.

▲ 의료형 피트니스 센터
▲ 의료형 피트니스 센터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센터

병원 2층에는 재활치료센터가 운영된다.

재활치료센터는 넓은 치료공간에서 환자들이 쾌적하게 재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설 단장을 마쳤다. 보행이 어려운 환자들을 위한 워킹레일을 설치하는 등 리모델링을 시행했다. 또 맞춤형 1대 1 치료를 위한 특수치료실과 일상생활로 조기복귀를 위한 ADL실, 먹고 씹고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는 환자들을 위한 연하치료실도 운영된다. 뇌손상으로 인해 정서적 불편함과 행동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장비를 갖춘 인지치료실도 마련됐다.

3층은 입원실이다. 입원실은 환자들의 편안한 입원생활을 위해 전 병실이 4인실로 구성됐다. 개개인의 병상마다 MOD TV가 설치돼 편의성을 높였다. 스마트한 병실 환경을 조성해 간호사 호출과 건강의료정보 검색, 병원 안내, TV 다시 보기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하 1층에는 유성의 자랑인 천연온천수를 활용한 수중재활치료실이 운영된다. 수중재활치료실은 지상에서는 하기 어려운 동작이나 치료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실을 갖추고 있다.

김형태 워크런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는 "전문재활병원인 워크런병원은 재활환자분들을 위한 공간 설계에서부터 궁극적으로는 재활치료까지 철저하게 환자 중심으로 운영된다”며 “건강하고 빠른 사회복귀를 위해 차별화된 선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 온천수 이용 수중치료
▲ 온천수 이용 수중치료
▲ 인지 치료
▲ 인지 치료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