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충남도는 27일 도청 상황실에서 ‘충청남도 비상임인권보호관 위촉식’에 이어 제1차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양승조 지사와 비상임인권보호관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인권상담조사 교육, 위촉장 수여, 제1차 인권보호관 회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도는 △노동 △장애인 △이주민 △여성 △법률 등 각 분야 전문가 5명을 충청남도 비상임인권보호관으로 위촉했으며, 제1차 회의를 통해 인권보호관회의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에 위촉한 비상임인권보호관의 임기는 오는 2021년 8월 26일까지 2년간이다. 비상임인권보호관은 상임인권보호관과 함께 인권침해 신고 건에 대한 상담조사 지원 및 자문, 인권보호관회의 심의의결 참여 등 도민 인권 보호·증진을 위해 활동한다.

인권침해·차별 행위 조사 대상은 도 및 소속 행정기관, 도내 시·군 기관(도의 위임사무에 한함), 도가 출자·출연해 설립한 기관, 도의 사무위탁기관(도의 위탁사무에 한함), 도에서 지원하는 각종 단체·시설 등이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인권상담 조사 및 결정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상임인권보호관을 위촉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 도는 인권보호관과 함께 인권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도가 인권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더욱 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