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내달 2~3일 개최 수용
한국, 증인 80여명 요청
정춘숙 원내대변인 “상식밖”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가 합의한 '9월 2∼3일 이틀간 개최'를 수용키로 결정했다. 다만 증인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합의를 이루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법사위에서 합의된 일정을 대승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지 못한 점은 매우 유감이지만 결정은 상임위 중심주의에 입각해 존중한다"며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한 만큼 야당은 무분별한 의혹제기를 자제하고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충분히 문제를 제기하고 후보자의 소명을 듣는 성숙한 자세로 임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애초 법사위 차원의 합의 일정이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는 법정시한(9월 2일)을 어겼다며 재협상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 오전 원내대표단 회의와 오후 대표·원내대표·법사위원들이 참석한 회의를 잇따라 열어 숙의한 끝에 결국 법사위 합의 일정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처럼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조 후보자 청문회 일정에 합의했지만, 증인채택을 놓고는 이견이 커 앞으로도 여야간 치열한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앞서 이날 오전 여야 교섭단체 간사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할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를 협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국당은 부정 입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조 후보자의 딸을 포함해 선친의 웅동학원 관계자 등 80여명을 요청했으나, 민주당은 '정치 공세'라며 맞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협의에 들어가기 전 공개 발언에서 "증인을 과도하게 많이 신청하겠다는 것은 증인 신청이 안 받아들여질 경우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인사청문회의 본질과 관련 없는 가족의 사생활까지도 청문회에 끌고 나오는 것은 안된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80명이 넘는 증인 명단을 제시했지만 민주당에서 두 명 정도밖에 못 받겠다고 했다"며 "외부인 두 명만 증인으로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을 보면 의혹을 풀겠다는 것인지 의혹을 은폐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정 원내대변인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 후보자 딸이 의혹의 중심에 있지만 자료로 충분히 해명할 수 있고, 우리가 하는 게 마땅한 일인가하는 생각도 든다"며 "전 제수 씨는 무슨 이유로 청문회까지 와야 하나, 상식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