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21건 중 44건 처리완료

▲ 오세현 아산시장이 '희망더하기 대화 건의사항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각 부서장들과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아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봉 기자] 아산시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11일까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희망 더하기 대화' 시민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접수된 시민 건의사항은 총 321건으로 처리완료 44건, 2019년 내 처리예정 38건, 2020년 내 처리예정 70건, 2021년 내 처리예정 15건, 중장기검토가 필요한 건 123건, 처리불가건은 31건으로 보고됐다.

이중 건설·도로·교통 및 도시개발과 관련된 건의사항이 총 174건으로 전체의 54%를 차지해 도시인프라 구축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건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보고회는 각 부서장들의 문제점 및 대책 위주의 일괄 보고 후 오세현 시장의 당부사항이 이어졌다.

아산시는 시민 건의사항 중 인주면 도흥2리 수문 설치 시민건의와 관련해 건설과는 발 빠른 현장 조사를 거쳐 8월 가뭄대책의 일환으로 수문 설치를 완료했다. 또 음봉면 쌍룡초등학교 앞 사거리 호우 시 범람에 따른 대책 마련 요구 건은 현장조사결과 노면 배수시설이 추가 설치가 필요해 7월 우수관로 준설, 8월 노면 배수시설 설치 완료로 호우 시 범람문제에 대해 즉시 조치하는 등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은 조기완료 처리해 시민만족체감도 향상시켰다.

오세현 시장은 "시민 안전과 직결된 사항은 조기완료하고 단기간 내에 처리 가능한 사항은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해 시민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 달라"면서 "한정된 재원 속에서 명확한 우선순위 기준을 가져야 하는데 도로, 건설 등 시민의 안전과 관련돼 시급한 사업들과 어린이, 노인 등 사회적 약자 이용시설 등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 행정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기 위해서는 건의자 입장에서 공감이 선행돼야 하며 중장기검토건 등 당장 처리가 어려운 건에 대해서는 충분한 근거와 함께 설득 및 이해가 필요하다"고 건의자와의 소통을 강조했다.

아산=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