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중재안에 합의
증인·참고인 채택 대립각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다음 달 2∼3일 이틀간 실시된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자유한국당 김도읍·바른미래당 오신환 간사는 26일 오후 국회에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한 담판 회동을 가진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회동 직후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만나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논의했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과 관련해 "최종적인 것은 국회 법사위 간사들이 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해 그동안 '30일 전 하루' 개최를, 한국당은 '9월 초 사흘' 개최를 각각 주장하고 맞서왔다.

바른미래당은 '9월 초 이틀' 청문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특히 민주당은 청문회 개최의 법정 시한을 지키기 위해 이날을 협상 마지노선으로 삼고, 이날까지 일정 합의가 안 되면 27일 '국민 청문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상태였다. 

국민청문회를 향한 비판의 시선이 있는 데다 야당도 대여 공세의 판이 깔리는 인사청문회를 포기할 수 없어 '8월 말 이틀', '9월 초 하루' 개최 등 절충점이 마련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으나 일단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는 최종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이후 열린 법사위 여야 간사 회동에서도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섰지만 바른미래당이 9월 초 이틀 청문회를 열자는 중재안을 제시했고, 이 중재안을 민주당과 한국당이 받아들이면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이 우여곡절 끝에 극적으로 합의됐다.

여야 간사는 청문회 일정이 합의된 만큼 추가 협상을 벌여 증인·참고인 범위에 대해 논의한 뒤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어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의결할 계획이다.

다만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놓고 여야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어 증인·참고인 채택 과정에서 또 다시 난항이 발생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적법하게 절차를 처리하려면 내일은 전체회의를 열어 결정을 해야 한다"며 "야당이 정치 공세로 보이는 증인 채택 요구도 있었던 만큼 미리 단정해서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을 모두 신청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이번주 수요일까지 서면질의서 송부라든지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 등을 발송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참고인에 대해 일체의 거부 없이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