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나흘간 괴산군청 앞
민속체험·요리경연·공연 풍성

▲ 괴산고추축제가 '오만가지상상 오색고추축제!'를 주제로 29일부터 내달 1일까지 나흘간 괴산군청 앞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축제 중 속풀이 난타 프로그램에 참여한 관광객들의 모습. 괴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괴산고추축제가 '오만가지상상 오색고추축제!'를 주제로 오는 29일부터 내달 1일까지 나흘간 괴산군청 앞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대표 농·특산물 축제이자 8년 연속 문화관광 유망축제에 선정된 올해 괴산고추축제는 고추가 자연적으로 낼 수 있는 △열정적인 놀이(빨강) △휴식과 힐링(주황) △활력있는 체험(노랑) △청결 농산물 구매(초록) △주민화합(보라) 색깔을 모티브로 기획됐다.

고추주제관에서는 100여 종의 세계고추, 괴산청결고추품평회 수상작, 관상용 고추를 이용한 태극기·한반도 모형의 조형물 등을 전시된다. 또한 고추속체험, 금줄만들기와 고추맷돌빻기 등 고추와 관련된 민속 체험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탄생(금줄)과 결혼(꽃가마), 죽음(꽃상여)으로 이어지는 인간의 일생을 보여주는 민속재현행사는 축제기간 중 매일 진행되면서 축제 방문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속예술경연대회, 고추거리퍼레이드, 읍·면대항 씨름·줄다리기 등 지역주민·학교·단체 등이 다함께 어우러지는 주민이 주도하는 화합과 소통의 장도 마련됐다. 여기에 관내 어린이들이 괴산한지를 활용해 만든 소망오색등이 축제기간 내내 축제장을 환하게 비춰 주면서 축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린다.

고추직판장에서는 우수한 괴산청결고추를 전문셀러가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고추정식을 비롯해 고추튀김, 고추전, 매운돈까스, 매운닭발 등 매운 맛을 맘껏 즐길 수 있는 오색고추식당도 운영된다. 이와 함께 황금고추를찾아라, 속풀이고추난타 등 대표 킬러 콘텐츠 규모를 확대하고, 아이들을 위한 키짱몸짱 고추방방을 새롭게 선보인다. 아울러 물놀이장, 고추달린물고기잡기, 고추놀이, 임꺽정을이겨라(팔씨름), 축제장 방문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축제 첫날인 29일에는 군민안녕 풍년기원제를 시작으로 △소망오색등달기 △한시백일장 △전국농업인노래자랑 △출향인사간담회 △개막식 및 CJB 개막 축하음악회 △지역문화공연 등이 펼쳐진다. 30일에는 △여름김치담그기 △괴산고추축제발전세미나 △청소년버스킹 △키짱몸짱고추방방 △괴산임꺽정선발대회 △심야영화(럭키) 상영 등으로 이어진다.

셋째날인 31일에는 △민속예술경연대회 △청소년페스티벌 △고추달린물고기잡기 △전국고추요리경연대회 △충북다문화페스티벌 △고추거리퍼레이드 △야간속풀이고추난타 △군민희망풍선날리기 △막고난장 등이 마련된다. 마지막 날인 내달 1일에는 △고추달린물고기잡기 △우리가족고추캠핑요리경연대회 △읍·면화합 씨름·줄다리기와 생활문화페스티벌 등과 함께 괴강가요제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장재영 괴산축제위원장은 "올해 축제는 민속놀이 체험존, 꽃가마·꽃상여 행렬 재현 등 잊혀져가는 전통을 살리기 위한 의미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며 "고추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축제장에서 직접 체험해 보시고, 품질 좋고 저렴한 괴산청결고추를 비롯해 우리 농민들이 정성껏 생산한 우수 농·특산물도 많이 구입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괴산=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