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
지역 현안 공동대응 공감대
서해선 직결 건의문도 채택

▲ 24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열린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왼쪽부터)이춘희 세종시장과 양승조 충남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서해선과 신안산선 직결 충청권 공동 건의문’ 채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과 4개 광역자치단체가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한 공동대응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충청권 문화관광벨트 구축 사업을 새로운 공동의제로 선정해 적극적인 협력과 공동 추진을 약속했다.

민주당 대전·세종·충북·충남 4개 시·도당과 광역자치단체는 24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제3차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지역 공동과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당정협의회는 민주당 소속 4명의 시·도당 위원장과 4명의 시·도지사,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충청권 문화관광벨트 구축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공동개최 △충청권 미세먼지 공동대응 △4차산업 충청벨트 조성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연계 등 공동과제에 대한 추진상황이 점검됐다.

그중 핵심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모아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수도권 인구 집중화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조성된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완성을 강조했다.

민주당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도 “세종시가 출범하지 않았다면 수도권 인구가 50%를 넘었을 것이다. 빠른 시일 내 국회 세종의사당과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등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 단계에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4개 시·도는 충청권 문화관광벨트 구축 사업도 새로운 공동의제로 추진키로 합의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방문의 해를 추진하다 보니 도시 관광 사업이 여러 어려움을 안고 있다”면서 “국가 정책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은 “충청권 당정이 함께 에너지를 모은 결과 혁신도시 추진 이전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혁신도시법상 공공기관으로 인정받아 지역 인재 의무 채용의 길이 열렸고, 국회 세종의사당도 연구용역 결과가 발표되는 등 좋은 결과와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며 “단결되고 단합된 힘으로 충청권이 수도권과 견줘 결코 뒤처지지 않도록 만드는 중심에 우리 당정이 함께하자”고 밝혔다.

어기구 충남도당위원장은 “그동안 좋은 주제로 많은 논의를 해온 만큼, 이제는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하다”며 “반쪽짜리 혁신도시법에 힘을 모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국회 세종의사당도 지혜를 모아 가능한 빨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서해선과 신안산선 직결 충청권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한민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선 서해선과 신안산선 직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560만 충청인의 뜻을 헤아려 당초 계획대로 서해선과 신안산선의 시설 수준을 일치시키고 직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대환·나운규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