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기본안·대안 기재부 제출
기본안에 ‘원주연결선’ 등 빠져
‘대안’ 삼탄~원박 선형개량 단선
충북도, 정치권 공동대응 방침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기본안과 대안으로 나뉨에 따라 충북도가 당초 목표한 고속화 여부 등은 사실상 '정치력'에 의해 결정될 전망이다. 25일 충북도와 충북정치권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 21일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적정성 검토 결과 충북선 사업은 1조 2800억원 기본안과 1조 7000억 대안으로 나뉜 상태다.

기본안은 중앙선과 원강선을 잇는 원주연결선(9km)과 최소 비용으로 고속화 효과를 극대화할 삼탄~원박 선형개량 사업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예상 사업비는 지난 1월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 사업 결정 때 발표됐던 1조 4500억원보다 1700억원이 적게 책정됐다.

대안에는 △원주연결선 △삼탄∼원박 선형개량 등이 반영돼 있다. 문제는 원주연결선이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계획됐고,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결하는 봉양역 경유노선도 단선으로 포함된 점이다.

호남고속선~충북선을 연결하는 오송연결선(7.5km)은 기본안과 대안에서 모두 미반영됐다.

앞서 충북도는 총 사업비로 1조 8153억원을 추산하고, 청주국제공항~봉양 고속화를 통해 기존선 개량 및 신설을 거쳐 현 120km/h→230km/h로 속도를 끌어올려 현재 5시간 35분이 소요되는 목포∼강릉 구간 열차 운행시간을 3시간 30분으로 단축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5월 기술상·안정상의 이유로 오송연결선을 사업계획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고속화에 차질을 빚게 됐다는 전망이 나왔다.

충북도는 대안채택에 사활을 걸었다. 기재부는 이르면 10월 충북선 사업을 비롯해 전국 시·도 예타면제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충북정치권과 함께 기재부를 설득할 방침"이라며 "대안도 원주연결선, 봉양역 경유 등은 단선으로 반영됐다. 정치권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기재부가 확정한 사업계획안이 국회로 넘어오면 정무적 판단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예산확보에 보다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시종 지사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삼탄~원박 개량 및 봉양역 경유노선과 원주연결선이 내년도 정부예산에 전액 반영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며 대안반영을 강조한 바 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