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재활병원 서비스 등 견학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충남도는 양승조 지사가 지난 23일 헤이룽장성 하얼빈 안중근 의사 기념관 방문을 끝으로 4박 5일 동안의 중국 출장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양 지사가 방중 마지막 방문지로 택한 안중근 의사 기념관은 2014년 1월 처음 개관하고, 3년여만인 2017년 3월 하얼빈 역사 증·개축 공사에 따라 인근 조선민족예술관으로 임시 이전했다 지난 3월 다시 문을 열었다.

기존보다 두 배 규모로 커진 기념관은 의거 직전 하얼빈에서 11일 동안 머물렀던 안중근 의사의 행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기념관에서는 또 안중근 의사의 생애와 사상, 의거 후 뤼순 감옥에서의 순국 과정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양 지사는 기념관을 관람하며 100여 년 전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가르침과, 안 의사의 의거가 갖는 역사적 의미 등을 가슴에 되새겼다. 기념관 방문에 앞서서는 헤이룽장성 성민행정부 소속 사업소인 사회재활병원을 찾아 운영 현황을 살폈다. 이 사회재활병원은 주로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의료 재활과 의료 결합 양로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병원에서 양 지사는 하얼빈시 장애인 현황, 재활병원 건립 목적과 직원 규모, 진료과목, 수익구조, 특화 치료 및 프로그램, 사회 연계서비스 등을 관계자들에게 물으며, 도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살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