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원 대전대 입학처장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대전대는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87.4%인 1893명을 모집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위주의 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제외한 전 전형의 평가방법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입학전형 안정성, 전형방법 간소화 기조를 유지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성적의 반영비율을 없애고, 서류평가 반영비율을 늘리면서 교과성적에 대한 지원자의 부담을 완화하고, 해당 전형이 종합전형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변경했다.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의 주요 특징은 면접고사 실시다. 면접고사는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며 다대다 방식이다. 일반학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사전 공지되며 그 중 2문제를 선별해 출제한다. 한의예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공개하고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한다. 교과우수자전형은 수시전형 중 가장 많은 모집인원을 선발하며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고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자의 부담이 가장 적다. 군사학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 2차 선발에서 체력검정 및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군사학과는 육군과 군사학 발전 협력 합의서를 체결해 남학생 전원, 여학생 상위 6명은 입학과 동시에 군장학생으로 선발되고 졸업 후 육군 소위로 임관하게된다. 고른기회전형1·2와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며 지원자는 전형별 세부 지원자격 충족여부를 확인해야한다.

◆학생부종합

혜화인재전형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등)를 받지 않는다.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활용해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해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다대일 면접방식으로 한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제출서류 확인 면접을, 한의예과는 2단계로 전공면접과 서류면접을 실시한다. 한의예과 전공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출제문제 확인 및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함으로써 지원자의 부담감을 최소화했다. 지역인재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역시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를 받지 않는다. 면접고사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활용해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실기위주

특기자전형은 모집단위별 인정하는 최소한의 입상실적 소지자만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는 모집요강에 기재된 인정대회 및 입상범위를 확인해야 한다. 실기위주전형은 전형명에서 알 수 있듯이 실기고사가 주요 전형요소이며 반영비율이 높다. 실기고사 반영비율은 모집단위별 60% 또는 80%를 반영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장학제도

대전대는 최초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입학금면제장학을 실시한다. 국가장학, 우수성적장학, 특별장학 등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교내·외 장학금을 확보해 경제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