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극한 대립 계속…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도 실패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놓고 여야가 극한 대립 양상을 띠고 있다.

연일 의혹을 제기하는 자유한국당과 엄호를 넘어 역공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이 정면충돌하고 있는 데다, 청문회 일정이 내달로 넘어갈 수 있어 추석 명절 밥상머리 화두로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우선 한국당은 조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의혹을 거듭 제기하면서 자진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와 가족의 위장이혼, 재산 편법증여, 사모펀드 약정,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에 이어 조 후보자 딸의 장학금 특혜 의혹까지 연이어 제기하면서 몰아붙이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19일 조 후보자의 의혹에 대해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며 “나라를 망칠 사람을 장관으로 세워서는 안 된다”고 비난했고, 나경원 원내대표도 ‘비리 종합선물세트’, ‘비리 무한리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수사받으러 검찰청에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급기야 한국당 김진태 의원 등은 이날 조 후보자 부부와 조 후보자 동생의 전처 조모 씨 등 3명을 부동산실명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연이어 제기되자 다른 야당들도 ‘조국 사퇴론’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이 조 후보자의 논란에 대해 ‘국론분열의 주역’, ‘희대의 일가족 사기단’ 등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사퇴를 촉구한데 이어, 범여권인 민주평화당도 “‘법꾸라지’라 불렸던 박근혜 정권의 민정수석 우병우가 오버랩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다만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인사청문회에서 당 차원의 철저한 검증에 나서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엄호를 넘어 역공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증 대상이 아닌 후보자 선친, 이혼한 동생 부부의 가정사를 들춰 낭설, 의혹으로 만들며 사퇴를 요구한다”면서 “한국당은 후보자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 인신공격회, 신상털기 청문회로 진행하려 하는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도 조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파상공세에 당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의 주재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오찬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조율했지만, ‘이달 안에 마무리해야 한다’는 민주당과 ‘충분한 검증 시간이 필요해 내달이나 가능하다’는 한국당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합의에는 실패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을 두고 여야가 배수진을 치고 대립하면서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며 “현재로서는 인사청문회가 내달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 밥상머리 민심의 최대 화두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