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률 3.7%… 평균보다 낮아
공기업 의무채용 시너지 기대
최저임금 등 일부 리스크 여전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얼어붙어 있던 지역 내 고용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던 실업률이 개선된 것은 물론 고용률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어 지역 경기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대전지역의 고용률은 60.5%로 전년동기대비 1.7% 상승하며 최근 몇 년간의 부진을 털어내고 60% 대를 회복했다.

OECD비교 기준으로 삼고 있는 15~64세 고용률 역시 65.9%를 기록하며 지난해 민선 7기가 공약으로 제시한 고용률 70%에도 한발 짝 다가섰다.

당시 전문가들은 고용률 70%에 대해 그만큼 민선 7기가 고용시장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 정도로 해석했지만 현재 상황이 지속된다면 이를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전국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던 실업률이 개선된 점 역시 지역 고용시장에 청신호로 볼 수 있다. 지난 6월 대전의 실업률은 4.6%로 인천(4.7%)에 이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지난달에는 실업률이 3.7%로 뚝 떨어지면서 전국 평균(3.9%)보다도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대전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지역 고용시장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경우 2022년까지 매년 약 1000개의 공공기관 일자리가 대전 청년들에게 제공된다. 그 동안 대전에서 대학을 졸업한 뒤 대전에 남는 청년들의 비율은 30% 대에 불과했다.

그만큼 청년들이 구직등의 이유로 타 지역으로 넘어가는 사례가 빈번했지만 이번 지역인재 채용의무화는 지역 고용률 개선은 물론 청년인구 확보로 인한 지역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최저임금 인상과 내수부진으로 인한 고용 리스크는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저임금과 내수 영향에 직접적인 사정권에 있는 자영업자와 도소매·숙박음식점업의 취업자 수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7000명과 9000명이 감소하면서 여전히 고용시장이 위축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산업 전반적인 고용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내실 있는 고용개선 효과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관계자는 “고용여건이 개선된 점은 고무적이라고 평가 할 수 있지만 급격하게 인상된 최저임금과 내수부진등은 여전히 리스크로 작용될 수 있다”며 “현재 시 차원에서도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한 각종 지원들이 시행되고 있는 만큼 각 산업별 고용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산업 전반적인 고용개선 효과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