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 기림날 교육

▲ 단양중학교 학생동아리 세단이 지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캠페인 모습. 단양교육지원청 제공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중학교는 지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유네스코학교 학생동아리 세단에서 교육활동을 펼쳤다. 올바른 역사 인식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실상을 바로 알기 위해 학생들이 직접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작은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하고, 또래 친구들에게 그 의미를 안내하는 자료를 배부했다. 또한 할머니들이 상처로부터 자유롭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노랑 나비 포스트잇에 적어 소녀상 일러스트에 부착하는 체험도 벌였다.

특히 이날은 최근 일본이 국제예술제에서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중단한데 따른 항의의 의미를 담아 ‘내가 소녀상이다’ 릴레이 퍼포먼스를 진행, 의미를 더했다.

단양중학교 유네스코 학교 학생동아리 세단 부장 양다혜 학생은 “오늘 활동을 계기로 잘 몰랐던 역사적 사건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알아볼 수 있어 좋았다. 오늘 나눠준 종이 평화의 소녀상 만들기 KIT를 통해 ‘내 삶의 소녀상’ 공모전을 열어 우수한 학생들을 시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명수 단양중학교 교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님의 말처럼 우리들의 역사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올바로 알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