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매입비·임대료 들지 않는
남대전물류단지 이전 계획
기업·주민 거센 반발 부딪혀
타 부지 물색… 비용발생 불가피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속보>=대전도시공사 청소차량 차고지가 이전 부지 기업들과 주민들의 반발에 한발 물러섰다.

<7월 11일자 6면 보도>

15일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현재 대전도시공사 환경사업소 청소차량 차고지는 오는 10월경 동구 구도동 남대전물류단지내 복합시설용지로 이전할 계획이었다. 중촌근린공원 조성공사로 부지를 비워줘야 하기 때문이다. 3단계 조성공사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사업구역에 포함된 현재 임대한 부지의 토지주가 대전시와의 보상협의를 마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남대전물류단지 내 입주기업들과 인근 주민들이 반발에 부딪혀 결국 구도동 이전을 철회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65개 입주기업 협의회는 단지 조성 당시 친환경적인 입지조건을 부각한 대전도시공사의 행태가 앞뒤가 안 맞는 처사라며 비난했다.

또 청소차량뿐만 아니라 400여명의 직원들의 출퇴근 차량으로 인한 교통혼잡도 지적했으며 바로 맞은편 입주한 식품기업들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HACCP 인증 취소도 우려했다.

현재 대전도시공사는 시 외곽 지역을 위주로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부지를 물색 중에 있다. 오는 2025년 조성 예정인 금고동 제2매립장으로 최종 이전하기 전까지 임시로 거처를 마련해야 한다.

대전도시공사는 기업들과 주민들에게 공익사업인 점을 강조하면서도 철저한 위생 환경 유지 등을 강조했지만 재산권 벽에 가로막혀 버렸다. 이 때문에 사회적 비용 증가만 커질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남대전물류단지 내 복합시설용지는 대전도시공사가 분양 중인 택지로 이전 시 부지매입비나 임대료가 따로 들지 않는다. 그러나 타 부지로 이전해야 할 경우 이 같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아직 구도동 이전 철회가 완전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반대가 심해 다른 부지를 찾아보고 있는 중이다"며 "민원이 최대한 없는 곳으로 알아보고 있지만 부지 비용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