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문화 신문>
‘대전효문화진흥원→한국효문화진흥원’
조례안 발의 통해 명칭 변경 발판 마련
“전국단위 성장… 충청 효문화 확산 계기”

▲ 윤종명 대전시의원

[충청투데이 노진호 기자] 2017년 3월의 마지막 날 문을 연 대전효문화진흥원(이하 진흥원·원장 장시성)은 올해 4월 26일자로 ‘한국효문화진흥원’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이는 전국의 효문화 진흥 역할을 하는데 있어 ‘대전’이 들어간 명칭으로 한계가 있고, 타 지역 관광객 유입에도 걸림돌이 된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진흥원 명칭 변경은 장시성 원장 등 진흥원 관계자는 물론 대전시와 시의회, 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한 성과지만, 윤종명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동구3·복지환경위원회)의 공(功)을 빼놓고 말하긴 힘들다. 그는 지난 3월 11일 ‘대전효문화진흥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명칭 변경의 발판을 마련했다.

윤종명 의원과의 만남은 더위가 한창이던 지난 9일 대전시의회에서 이뤄졌다. 윤 의원에게 던진 첫 질문은 ‘왜’였다. 진흥원 명칭에서 ‘대전’을 뺀다는 게 어쩌면 거부감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됐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처음 진흥원이 생길 때 대전을 붙인 것은 지역을 상징하는 곳으로 하려는 의도였던 것 같다. 하지만 현장에서 겪어보니 전국 단위로 성장하려면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당시) 등을 만나 협의했고 결국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냥 이름만 바뀐 게 아니라 국비 지원 등에 대한 접근방식 자체가 달라지는 것”이라며 “충청지역 효문화가 전국으로 퍼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또 윤 의원은 “물론 ‘대전’이 빠지는 것에 대한 염려도 있었고, 의원들마다 생각은 다 달랐다”면서도 “명칭이 바뀐다고 해서 진흥원이 어디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은 아니다. 더 크게 생각해야 더 좋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진흥원 역시 이에 대해 뜻을 같이하고 있다. 장시성 원장은 충청투데이와의 인터뷰를 통해 “명칭 변경은 한국을 대표하는 효문화진흥원으로 재탄생하는 것으로 대한민국 효문화 역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윤종명 의원은 ‘앞으로’에 대한 생각도 갖고 있었다. 그는 “충청지역은 양반의 고장이고, 이는 꼭 보수적인 것을 상징하는 것은 아니다. 좋은 것은 계승하고 불합리한 것은 개선하면 된다”며 “전문가, 지자체 관계자 등과 이에 대한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조만간 지역발전의 밑거름이 될 구체적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조심스레 전했다.

부여가 고향이지만 논산에서 중·고교를 나온 윤 의원에게 지난 6월 첫 삽을 뜬 ‘충남유교문화원’과의 연계방안에 대해서도 물었다. 그는 “충남유교문화원이 생기면 얼마든지 교류가 가능하다”며 “논산시 등 관계기관과 열린 마음으로 논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비단 진흥원뿐 아니라 지역 노인들을 위한 정책 발굴도 고민 중이었다. 그는 “현재의 노인일자리는 예산을 나눠주기만 하는 식인 것 같다”며 “지역기업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면 기업의 생산성과 노인들의 소득이 함께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종명 의원은 6남매 중 차남이며, 어느덧 30대가 된 1남 1녀의 아버지다. 그에게 효(孝)란 무엇인지에 대해 묻자 “가정의 근본”이라고 단언하며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으로 인도하는 것이 효”라고 답했다. 끝으로 윤 의원은 “명실상부 효의 고장으로 인정받는 대전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노진호 기자 windlak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