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상의 설명회서도 대응 문의
생산설비 등 규제시 경제 타격
예측 어려워…대전 91곳 영향권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함에 따라 일본의 추가규제를 우려하는 지역 내 기업들이 냉가슴을 앓고 있다.

12일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달 4일 일본의 3개 품목의 수출규제에 대한 지역 기업들의 피해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추가 규제가 이어질 시 일부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일본은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리지스트 등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를 시행한 이후 지난 2일에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목록에서 제외했다.

지역 내 유관기관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피해 상담센터를 운영중에 있지만 아직까지는 피해신고가 접수되고 있지 않다. 지역 내 2개 기업이 일본의 규제 대상에 올라있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를 수입하고는 있지만 중국과 같은 제 3국을 통하고 있어 직접적인 타격은 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지역 기업들은 언제 이어질지 모르는 추가규제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 8일 대전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설명회에서도 지역 기업들은 현재 겪고 있는 피해보다는 향후 일본의 추가규제로 겪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한 대응방안을 주로 건의했다. 실제 충남 서산에 위치한 A기업의 경우 생산설비를 일본에서 전량으로 수입하고 있지만 앞으로 생산설비가 일본의 추가규제 품목으로 지정될 경우 계약된 납품물량을 맞추기가 어려울뿐더러 경제적 손실도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일본의 2차수출규제의 품목과 규모를 예측하기가 어려운 만큼 유관기관과 기업 당사자들간의 적극적인 정보 공유를 주문하고 있다.

임성복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일본의 2차 규제가 어느 품목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현재 수출규제에 올라있는 3가지 품목과 비슷한 방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피해상항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대전 지역 내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 품목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기업이 91곳으로 추정되고 있는 만큼 2차 수출규제가 현실화 될 시 지역 기업들의 피해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일본과의 무역 갈등이 장기화 될 시 기업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는 만큼 R&D 투자를 통해 기초소재를 자력으로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대전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 수입선 다변화와 우회수출등 원론적인 이야기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말처럼 쉬운 상황은 아니다”며 “정부가 연구개발 분야에 지원을 확충해 국내에서 기초소재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