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팀 연구

[충청투데이 김일순 기자] 한국 성인 남성의 주당 적정 음주량은 맥주 1캔 기준으로 8잔 이하, 여성은 4잔 이하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충남대병원은 12일 가정의학과 김종성 연구팀(정진규·이사미·김지한 충남대병원, 오미경·정태흠 을산의과대)이 지난 10여 년 동안 한국인을 대상으로 연구된 알코올 문헌들을 고찰해 주당 적정음주량 가이드라인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순수 알코올 14g을 표준 1잔으로 성인 남성의 1회 최대음주량은 3잔 이하, 여성은 2잔 이하를 적정음주로 제시했다.

순수 알코올 14g의 표준 1잔은 맥주 1캔, 작은 병맥주 1병, 와인 1잔(대략 150㎖), 양주 1잔(대략 45㎖)으로 규정하고 있다. 20도 소주는 4분의 1병(90㎖)에 해당하며, 막걸리는 1사발(300㎖)에 해당한다.

20도 소주 1병은 표준 4잔에 해당한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7월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학술지에 ‘Korean alcohol guidelines for moderate drinking based on facial flushing’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김종성 교수는 "평생 알코올 분야의 진료를 담당하면서 우리 체질에 맞지 않는 미국 권고안을 빌려 쓰는 현실이 늘 죄송스러웠다"며 "한국 의사들의 10여 년 넘는 연구 노력으로 우리 국민에게 제대로 된 학술적 권고안을 만들어 드릴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