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협의체 간담회 가져
협력 통해 실효적 지원 앞장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가 12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대해 기업 동향을 수렴하고 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 청주시 민·관 협의체’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과 기업지원 관련 7개 기관·단체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시는 관내 330여 개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된 기업의 주요 애로사항 및 요구사항을 공유하고 참석 기관은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기업의 주요 건의사항은 수출입 거래선 다변화, 원자재 대체재 확보를 위한 평가 지원 등이다. 기관들을 통해 수렴된 현장 분위기는 규제에 따른 불안 가운데 이 기회에 산업의 체질을 강화하자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지역에 일본이 중점적으로 규제를 노리는 반도체, 바이오 등 신산업의 비중이 커 가중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기관들과 더욱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실효적 기업지원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수출규제와 관련한 지원 사업에 대해 내년도 예산에 중점 계상하는 등 자체적으로 시행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대응하고 중앙정부의 조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건의하는 등 투트랙 지원을 나설 계획이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