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50명 현장상황 공유 실질적 대책 마련 한목소리
원자재 재고 확보 쟁점으로 구체적 가이드라인 요구도…

8일 대전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방안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50명의 지역 기업 관계자들이 모였다. 김기운기자
8일 대전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방안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50명의 지역 기업 관계자들이 모였다. 김기운기자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합니다.”

8일 대전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방안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50명의 지역 기업 관계자들이 모였다.

현장에 참석한 기업들은 자 업체의 현장 상황을 공유하며 향후 일본의 추가규제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했다.

최근 일본이 대한민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이에 따른 지역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마련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자리를 주최한 대전상의와 산업통상자원부은 일본의 규제조치에 대한 개요와 화이트 국가 배제시 주요 변경사항, 수출규제 대응 절차등을 설명했으며 자리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 역시 촉각을 곤두세웠다.

이날 자리에는 일본의 수출제한으로 인한 지역기업들의 생산 원자재의 재고확보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다뤄졌다.

자리에 참석한 A기업은 “반도체 관련 제품을 가공 재생해서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지만 원재료의 대부분이 일본산 제품이라 일본의 수출규제가 큰 부담으로 작용된다”며 “이와 관련해 정부가 R&D 사업을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어 어려운 실정이다”고 토로했다.

실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지역 내 기업들은 일본산 원료를 대체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지원책이 구체적이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본산 원료를 통해 상품을 생산하는 B기업은 “일본산 원료를 국내 제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생산설비를 확보하기 위한 자금이 부담되는 상황이다”며 “이와 관련한 지원책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전해들은 바가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 기업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일본산 대체 원료를 얼만큼 확보해야는지 조차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으로 생산품을 수출하는 지역 기업들도 이번 조치가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다.

국내 생산품을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는 C기업은 “대부분의 거래처가 일본으로 한정돼 있지만 이런 반일 감정으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들도 일본으로의 수출을 규제하는 정책이 나올까봐 노심초사 하고 있다”며 “수출기업도 먹고 살아야하기 때문에 정부의 신중한 판단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실제 대전 지역에서 일본으로 생산품을 수출하는 기업은 256개로, 자칫 일본과의 갈등이 심화될 경우 판매로가 막힐 수 있어 전전긍긍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관련기관은 지역 기업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만큼 이를 정부에 전달해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배근태 산업통상부 사무관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기업들의 재고 확보가 늦어지고 있다는 점이다”며 “이를 막기위해 통관절차를 최대한 간소화 하는 방안을 마련중이며 피해기업들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