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소방본부 도마위
이틀만에 대상도 확 줄여
일선 소방서와도 엇박자
발빠른 타 시·도와 대조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대적으로 유흥주점 운영 실태를 조사한다던 대전시 소방본부가 특별조사 준비에 안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 소방본부는 최근 광주 클럽 붕괴사고와 관련해 지역 내 업소를 대상으로 운영 및 관리 조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지만, 시행 하루 전날까지 뚜렷한 계획과 일정을 잡지 못하며 느긋한 행정 처리를 보이다 단속 첫날에도 ‘논의 중’이라는 답변만 내놓고 있다.

8일 대전 소방본부에 따르면 화재안전특별조사반은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지역 내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등 업소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시 소방본부는 광주클럽 붕괴사건과 관련해 지역 내 유흥업소들의 불법증축 여부, 영업장 내부구획 및 변경 도면조사, 소방시설 안전점검 실태 등 시민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특별조사를 마련했다.

그러나 점검 시행 첫날 특별조사를 실시한 소방서는 단 한 곳도 없었다. 특별조사 시행 첫날까지 점검 대상지 선정, 일선 소방서와 조율 등이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시 소방본부는 지난 6일 시 확대간부회의에서 관내 637곳의 업소를 점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후 191곳으로 대상지를 변경하기도 했다. 이틀동안 점검 대상지는 대폭 변경됐고 조사진행도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시 소방본부는 결국 점검 대상지를 확정했지만, 세부 일정에 대해선 아직도 “논의 중”이라는 답변을 내 놓고 있다. 소방본부는 “지난해부터 오는 12월까지 진행 중인 ‘화재안전 특별조사’와 이번 특별조사 대상으로 맞물리는 업소들이 있어, 그 업소들을 추려내느라 시간이 소요된다”고 해명했다.

시 소방본부와 일선 소방서의 의견 조율도 엇갈리고 있다. 특별조사를 총괄하는 시 소방본부 예방안전과는 일선 소방서 마다 점검 업소 목록을 제출해야 본부에서 확인 후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반면 일선 소방서들은 업소 목록을 시에 이미 보냈지만, 별다른 시행 명령이 내려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점검에 나서지 않았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특히 일부에선 시행 당일까지 점검 일정 여부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 소방서도 있었다.

이를두고 일각에서는 체계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타 시·도와 대조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수원시의 경우 특별점검을 예고한 후 지난달 30일부터 즉각 유흥업소 안전관리실태 점검에 나서고 있으며 서울은 관내 모든 유흥업소를 점검하며 안전대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시 소방본부는 여전히 점검 대상지 목록만 정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현재 업소 목록을 확정지었고, 각 소방서와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다음주에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수습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