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당권파 12일 집단탈당 선언
정동영 대표 사퇴 담판 불발
유성엽 “정 대표 마지막 기회”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민주평화당이 제3지대 정당 창당을 둘러싼 내분 봉합 실패로 창당 1년 반 만에 또다시 분당의 길을 걷게 됐다.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가 8일 "오는 12일 집단탈당을 하겠다"고 선언하면서 평화당 분당은 말 그대로 '카운트다운'만 남겨놓은 상황이다.

정동영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정 대표 사퇴를 놓고 전날 담판을 시도했지만 결국 입장차를 해소하지 못한 채 '각자의 길'을 가기로 싸늘하게 등을 돌렸다.

대안정치 소속 의원 10명이 탈당을 예고한 데 이어 그동안 독자 행보를 해온 김경진 의원도 탈당하기로 해 평화당에서는 총 11명의 이탈이 예고됐다.

만약 이들이 12일 예정대로 모두 탈당계를 낸다면 당에는 기존 16명의 의원 가운데 5명만 남게 된다. 정동영 대표와 박주현 최고위원 등 당권파와, 조배숙·황주홍·김광수 의원 등 중립파다.

물론 대안정치가 탈당계 제출까지 나흘간의 여유를 둔 만큼 협상의 불씨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대안정치의 대표 격인 유성엽 원내대표는 "오늘 탈당 입장을 밝혔지만, 궁극적으로는 탈당 결행이 안되기를 바란다"며 "인터벌(여유)을 둔 것은 정 대표에게 재고를 촉구하고 기회를 드리는 의미도 담겼다"며 여지를 남겼다.

당권파도 탈당계 제출 전까지 최대한 비당권파를 설득할 방침이다.

다만 비당권파의 핵심 요구인 당 대표직 사퇴에는 명확하게 선을 긋고 있어 양측이 접점을 마련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그동안 당 고문단과 중립파 의원들의 중재안도 '선(先)사퇴'를 고수하는 비당권파와, '사퇴 요구는 당권투쟁'이라는 당권파의 입장차로 번번이 무산됐다.

대안정치는 탈당 후 국회 비교섭단체로 등록해 의정활동을 하면서 세력 규합에 집중, 적당한 창당 타이밍을 살필 계획이다. 그러나 현역 의원 중 추가 합류자가 당장 나타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함께 탈당할 예정인 김경진 의원은 내년 총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는 입장이고,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 역시 선을 긋고 있다. 바른미래당 호남 인사들의 합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바른미래당 내 분란 탓에 당장은 난망한 상황이다.

유 원내대표는 "새로운 인물 영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가급적 깜짝 놀랄 인물을 내보이면 좋겠다는 희망과 기대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